[국문학]최인훈 작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들여 쓴 레포트입니다. 논문형식으로 각주 달려 있구요..
태풍을 중심으로 최인훈작가에 대해 연구한 것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도 들은 레포트에요~~^^
많은 도움 되셨음 하네요..^^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2. 연구방향과 향후과제
Ⅱ. 본론
1. 작가의 생애와 성격
2. 시대적 배경
3. 장편소설 「태풍」
1) 소설 분석
2) 이름변경 글자놀이
3) 작중 인물에 투영되는 식민지시대 지식인의 모습
4) 자아정체성의 변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로 등단한 이후 <광장>발표를 계기로 ꡐ전후최대의 작가ꡑ 김현,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0, p.251
라고 평가되어온 최인훈의 소설세계에 대한 논의는 1960-70년대에 평론적 접근이 주로 이루어지다가 1980년대 이후 학위논문을 통한 연구로 본격화되었다. 평론적 접근의 경우 대부분 <광장>에 편중되어 있으며 다른 작품에 대한 것도 대부분 개별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그 중 특히 작가의 현실인식과 관련한 평문들은 주로 분단 이데올로기, 자유주의적 지식인, 소외의식 등으로 그 논의가 모아진다.
최인훈의 소설세계에 대한 연구는 내용 중심에서 형식 중심으로 이어지는 개별 평론과 논문들이 어느 정도 축적되는 단계를 거쳐, 총체적 맥락에서 그의 소설세계를 조망하는 단계에 와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