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신화 원형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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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화란 무엇인가
1. 신화란?
2. 인접개념(민담, 전설)과의 구별
(1)신화 (2)전설 (3) 민담
3. 신화의 기능과 분류
(1) 기능 (2) 분류
4. 신화․원형 비평
(1) 문학비평의 한 방법으로서 신화․원형의 도입
(2) 융의 연구
5. 세계의 신화
(1) 메소포타미아 신화 (2) 인도 신화 (3) 그리스 로마 신화

Ⅱ. 문학 작품 속의 신화․원형
1. 정소성의 <아테네 가는 배>
2.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
3. 최인훈의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

Ⅲ. 結論 : 신화․원형과 인간의 삶의 관계
본문내용
Ⅰ. 신화란 무엇인가

1. 신화란?
신화는 가장 단순하고 전형적인 의미에 있어서 신이나 신성한 존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늘날 그것은 ‘꾸며진 이야기’와 ‘진짜 이야기’ 사이에 있는 서사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것은 죽음이나 결혼, 노동과 교육, 예술과 지혜 등 인류의 모든 의식과 의미있는 행동들의 모범적이고 보편적인 형태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인간과 그들의 정신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상이다.
신화는 인류의 문화질서와 관습의 축적물로서, 그 속에는 가능한 인관 관계의 전형과 자연적 질서의 원형이 존재한다. 신화에는 인간의 집단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수많은 변별적 특성들과 보편적 원리가 깃들여 있다. 초월적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신화의 이면에는 공동체의 관심과 생존과 조화를 위한 보편적인 문화적 틀이 자리하고 있다. 그것은 상이한 시간과 공간에서 구조적 유사성을 지니고 반복되며, 이러한 이유로 문학의 오랜 동반자이자, 끊임없이 샘솟는 문학적 상상력의 원천이 되어왔다.

2. 인접개념(민담, 전설)과의 구별
(1) 신화 : 일상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꾸며낸 이야기로 인정하면서도 신화의 세
계는 일상적 경험 이전에 일반적 합리성을 초월하여 존재한다고 믿는다.
(2) 전설 : 전설이 신성하다고 까지는 생각하지 않으나 진실 된다고 믿고 실제로 있었다
고 주장. 그 진실성은 끊임없이 의심받지만 구체적인 증거물의 제시로 사실임
을 강요한다.
(3) 민담 : 신성하다고, 진실 된다고 여겨지지는 않는다. 민담은 흥미를 위주로 하기 때문
에 사실성이나 진실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3. 신화의 기능과 분류
(1) 기능
신화가 하나의 학문 영역으로 확립되기까지는 실로 많은 사람의 노력과 연구를 필요로 하였다. 신화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언어학, 고전학, 민족학 등, 관련 학문의 발달이 요구 되는데, 이러한 여러 학문과 의 관련에 있어서의 신화연구가 본격화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시기에 속한다. 많은 학자들은 신화의 구조와 의미와 기능을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맥락 속에서 밝혀내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고, 특히 근대의 신화연구에 많은 공헌을 한 것은 사회인류학자들인데, 그들은 신화가 실제로 살고 있는 미개사회를 실지 조사함으로써, 그 곳에서는 신화가 진실한 이야기이며 인간생활에 의미를 부여하고 규제하는 것이라는 것을 규명하였다.
특히 말리노프스키를 위시한 많은 학자들은 신화의 구조와 의미, 기능을 사회생활의 여러 가지 맥락 속에서 밝혀내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간단한 예를 들면 티모르섬에서는 벼가 싹틀 무렵에 쌀에 관한 전승을 알고 있는 사람이 논에 나가 쌀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 를 외면서 오두막에서 하룻밤을 새운다. 쌀의 기원신화를 욈으로써 원초에 있어서와 같은 풍요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신화를 안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이것을 이야기할 필요가 있게 된다. 신화를 이야기하고 신화에 의거하여 행위를 함으로써, 원초에 일어났던 기적적인 창조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초자연적 사건이 재현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신화가 실제로 살아 있고, 인간은 신화 속에서 삶으로써 일상적 세속적 시간에서 벗어나 태고와 무한의 성스러운 시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이처럼 생활에 대하 여 근원적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일상 생화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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