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최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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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Ⅱ. 작가 개인 연구---------------2

1. 전기적 고찰---------------------2
2. 심리적 고찰----------------------3
3. 사회 역사적 고찰-----------------4

Ⅲ. 작품 갈래 및 특징-------------5

1. 갈래------------------------5
2. 특징-----------------------8

Ⅳ. 작품분석-------------------8

1. 회색 눈사람-------------------8
2. 하나코는 없다.----------------11
3. 마네킹-----------------------12

Ⅴ. 문학사적 위상---------------13

Ⅵ. 결론----------------------13
본문내용
Ⅰ.서론

최윤은 90년대부터 프랑스 문단에 끼친 영향도 크고, 많은 작품도 쓴 열정적 작가이나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해왔다. 이것은 그녀가 다루는 관념적 주제와 문체의 영향이 크다. 관념적 주제에 대한 것은 그녀의 문학관에 잘 드러난다. 최윤의 문학관은 반성적 인식과 다성적 목소리를 통해 지성적 빛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과 문학은 센티멘털리즘으로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든 사회를 변화시켜야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녀는 사회와 역사의 문제에 깊은 고찰을 하며, 그 속에서 상처받은 인물형을 그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나아가 소외받는 사람에 대한 변론으로 페미니즘적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최윤의 문체는 연속적 호흡과 명사형의 문장 마무리로 현실의 파편적인 의식의 반영하고 있다. 만연체의 형식을 통해 남성들의 생활세계와 여성들의 생활세계간의 비교 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다소 지루하고 난해한 느낌을 줄 수 있다. 90년대의 중요한 작가이나 이러한 이유들로 조명 받지 못해 온 최윤에 대해 한 발 더 다가서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곽재구 외(2003) <마음이 예뻐지는 수필>. 나무 생각
-김윤식(1994) <90년대 한국 소설의 표정>,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진기, 조미숙(2002) <페미니즘문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김훈(1996)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청문사
-서정주 외(2004) <누구에게나 고향은 그리움이다.>, 월간 조선사
-안혜련(2001) <페미니즘의 거울>, 인간사랑
-최윤 외(1996) <나의 나>, 문학 동네
-최윤(2003) <마네킹>, 열림원
-최윤(1994) <수줍은 아웃사이더의 고백>, 문학 동네
-최윤(1999) <열세가지 이름의 꽃향기>, 문학과 지성사
-최윤 외(1994) <이상 문학상 수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최윤(1992)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문학과 지성사
-최윤(1995) <회색눈사람>, 동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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