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및요약] `성공하는기업에는스토리가있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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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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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스토리텔링, 말 그대로 직역을 해보자면 이야기를 해주는, 뜻이라고 볼수 있다. 저자는, 스토리텔링을 감성적 마케팅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기업이 물건을 소비자에게 팔기 위해선, 제품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품 속에 같이 포함된 스토리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엄청 크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물건만 보고 구입하지 않는다. 그 물건에 내포된 물건 가치의 이상의 스토리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요즘같이 수많은 기업이 공통된 물건을 생산해내고 있는 마당에, 단지 제품 하나만 가지고는 소비자에게 어필 하기란 거의 불가능이다.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끈, 마케팅에 있어서, 요즘 기업들은 스토리텔링 이란 기법을 적절히 이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며 제품을 구매하게끔 한다. 스토리텔링을 간단히 말해보자면, 소비자의 이성이 아닌 감성을 자극시켜 자사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마케팅인 것이다. 그럼 이런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기업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식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한다. 제품 그 자체만 선전하는게 아닌, 그 제품이 지닌 모든 이야기를 선전하는 것이다. 그럼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것은 단지 제품만이 아닌 그 제품이 지닌 이야기를 함께 구매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가진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비싸게 팔린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갖은 방법을 통하여 제품을 알아보는데 쓰이는 것은 이성이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제품 구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것은 감성이다. 스토리가 있는 제품은 고객을 감성적으로 자극시켜, 더 비싼값을 치루더라도 그 제품에 담긴 이야기를 사게끔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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