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아동용 고전동화 고전소설 `토끼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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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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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전》의 명칭은 어떤 인물에 중점을 두느냐, 또는 어떤 내용을 중점으로 썼느냐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토끼전》은 18세기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이본이 적지 않은 바, 전주 토판이 그 중 오랜 것이고, 19세기 계몽기 이후에 종래로부터 전해 오던 사본들과 광대들의 직접적인 구술에 근거하여 얼마간 가필한 《토의 간》, 《토생원전》, 《별주부전》, 《토별산수록》, 《토별전》 등의 소위 황색본이 있고, 이선유의 《수궁가》도 이의 한 변종이다.(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 문학연구실편. 《조선문학통사》, 하《1959》, p.309).
이본의 서지적 개관과 내용의 대비를 통하여 《토끼전》의 이본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론에서 대상으로 한 19종의 이본을 가람본 《별토가》, 고대본 《별쥬부전》, 완판본 《퇴별가》, 정도식본 《토별가》, 고대본 《토별가》, 엄노식본 《퇴별가》, 이선유본 《수궁가》, 박헌봉본 《수궁가》 등의 판소리본 계열과, 서울대본 《토끼전》, 가람본 《토긔전》, 국도본 《귀공사》, 이혁본 《별토전》, 박문본 《토의 간》, 영창본 《별주부전》, 세창본 《별주부전》, 세창본 《불로초》, 신명균본 《토끼전》 등의 소설본 계열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상의 이본 중 판소리본 계열의 일사본 《별주부전》, 고대본 《별쥬부전》은 판소리적 구성이 바탕이지만, 대체적으로 소설본적인 체재로 변질된 예를 볼 수 있으며, 소설본 계열의 박문본 《토의 간》, 영창본, 세창본의 《별주부전》 등은 소설본적인 구성을 보이면서, 판소리적 체재가 남아 있음을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판소리 계열은 사본, 판본에, 소설 계열은 활자본, 한문본에 많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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