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역사와 예술의 시각에서 본 패왕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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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패왕별희'인가.

2. 영화적 현실 속에서의 예술의 위상 변화

3. 인물들의 삶과 예술

4. 예술의 올바른 자리매김

5. 패왕별희의 구조

6. 패왕별희의 인물분석
1) 데이(도즈,程蝶衣) - 어머니(여성)에 대한 증오와 그리움의 이중적 심리
2) 경극에 대한 몰입
3) 쥬산에 대한 질투심과 공감
4) 쥬산(菊仙)
5) 샬로(시토,段小樓)
6) 그 외의 인물

7. Chen Kaige 감독

8. 결 론

본문내용
1. 왜 '패왕별희'인가.

<패왕별희>는 1924년 군벌 시대부터 마오쩌둥이 죽은 이듬해인 1977년까지를 시간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이 영 화는 이중의 이야기 구조를 지닌 극중극 형식이다. 영화는 1977년 다시 무대에 선 데이와 샬루를 보여주고 곧바로 회상으로 들어 가 1924년 군벌 시대의 베이징으로 장면을 전환한다. 그리고 1937년 일본군의 베이징 점령, 1945년 국민당 정권의 성립, 1949년 중국 공산당 해방, 1966년 문화대혁명을 거친 후 다시 1977년의 무대로 돌아온다. 처음과 끝의 공간이 무대 위라는 사실은 이 영 화가 단순한 플래시백 구조가 아니라 영화 전체가 경극의 무대가 아닐까 하는 추측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관련하여 감독이 하고많은 경극 작품 중에서 굳이 '패왕별희'를 선택한 까닭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 지하다시피 '패왕별희'는 초패왕 항우가 한고조 유방과의 싸움에서 궁지에 몰려 그의 애인인 우희와 비극적 이별을 맞이하는 장 면을 극화한 것이다. 우리는 '역발산기개세'의 호걸인 항우가 하급관리에 불과했던 인물인 유방에게 패하는 역사적 사실에서 역 사의 무상함, 권력의 유동성, 영웅의 비참한 종말 등 주로 역사의 역동적인 변모 과정에 대한 다양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여기 에 더하여 패왕과 우희 사이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는 냉엄한 역사적 현실 속에 온기를 불어넣는 이야기로서 인간적 연민을 불러 일으킨다. 결국 '패왕별희'는 중국의 복잡한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에 대한 메타포로서 의도적으로 선택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므로 데이와 샬루, 그리고 쥬산의 삶은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임과 동시에 경극이라는 예술의 구조와도 연관지어져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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