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패왕별희 소설과 영화의 서사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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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왕별희, 소설과 영화의 서사와 영상-
Ⅰ. 이끄는 말
패왕별희를 처음 접한 것은 어렸을 적 토요명화를 통해서이다. 그 당시 어린 나이에 동성애라는 개념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지만, 뛰어난 영상미와 주인공들 간의 사랑과 대립구도를 통해 재밌게 본 영화였다. 패왕별희를 다시 접하게 된 때는 중국 어학연수 시절이다. 한가한 휴일에 DVD를 보는 것을 낙으로 삶았던 나는, 어렸을 적 패왕별희를 재밌게 봤던 기억을 떠올리며 다시 보게 되었다.
그러나 다시 본 패왕별희는 전혀 새로운 각도에서 내게 다가왔다. 어렸을 적에는 그저 동성애라는 충격과 스토리 전개상의 흥미를 통한 재미였다면, 중국 역사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던 당시에는 영화에서 그려지는 서사적 배경의 이해와 출중한 영상미를 통한 재미였다.
세 번째로 접하게 된 때는 바로 본 강의를 통해서이다. 강의를 통해 바라본 패왕별희는 다시 한 번 새롭게 다가왔다. 영화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때에는 역사적 배경의 서사와 뛰어난 영상미로 무장한 예술 영화로 알았지만, 수업을 통해 바라 본 패왕별희는 그 뛰어난 영상미는 인정받으나 상업적인 성격이 강한 상업영화이었다. 민족 전통 예술과 예인들의 삶을 소재로 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지만, 상업성을 노린 오리엔탈리즘으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했으며 나 역시 영화에서 그려지는 모습을 당시 중국의 실제 모습으로 여겼었다.
이렇게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오는 패왕별희의 원작을 읽어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고 때문에 레포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패왕별희가 원작 소설에서 영화로 전환되면서 보여준 서사 과정의 변용을 살펴보며, 그 것들이 각자 지니는 의의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Ⅱ. 소설 패왕별희
홍콩의 여류 작가 릴리안 리는 홍콩 최고 작가 중 한명이다. 그녀의 소설은 대부분 영화화 되었는데 <연지구>, <반금련의 전세금생>, <진용>, <천도방자>, <투승> 그리고 <청사>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것은 <패왕별희>이다. 우리나라에는 1993년에 <사랑이여 안녕>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었다.
 패왕별희는 경극예인 데이와 샬로 사이에 벌어진 1929년에서 1984년까지 복잡하기 그지없는 사건을 담담하게 기술한 소설이다. 이 소설은 예술, 정치, 애정, 성별 등의 제반문제가 얽힌다. 릴리안 리는 중국의 전통적 고사와 현대적 가치관의 경도를 철저한 고증을 통하여 다각도로 보여 준다. 이렇게 중국의 전통예술에 속하는 경극과 애정을 소재로 삼으면서도, 격동의 20세기 중국 현대사에 기초하여 이야기를 전개했기 때문에 20세기 중국 소설 100대 작품 중에 포함될 만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을 논함에 있어, 역사성과 소설의 극적 전개에 관한 이해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역사성을 중국의 현대문학에서 중요한 소재와 다루는 가장 큰 이유는 20세기를 살아왔던 자신들의 존재에 대한 정체성을 추구하면서, 현실에 대한 나름대로의 비판적 시각을 담아내려는 의도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이 의도에는 개인과 집단 사이를 다시 묶어주려는 계획된 전략이 숨어 있으며 이 작업을 위해 역사가 필요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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