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민족의 수난사 `아리랑`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민족의 수난사...(아리랑을 읽고..)

36년의 시간! 이는 피와 눈물로 얼룩진 우리 민족 근대사의 종말이요 왜곡된 현대사가 잉태된 시간이었다. 감히 기억하기조차도 부끄러운 시간이나 나는 조정래씨의 [아리랑]을 읽어가면서 그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살아 있는 민족의 혼을 느낄 수 있었으며, 역동적으로 살아 숨쉬는 이 민족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근대사를 매우 싫어한다. 당시 집권층이던 유림들의 한심한 역사적 대응이 싫었으며, 자기 몸 하나 잘 살아보자고 이 민족을 팔아 버리는 지식층이 싫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늘 당하고만 사는 이 민족의 역사가 싫었는지도 모른다. 이런 나에게 [아리랑]이란 전혀 매력적인 책이 될 수 없었다. 부끄럽게도 난 시사성이 강한 소설은 잘 읽지를 않는다. [아리랑] 역시 숙제로 내게 다가온 다음에야 읽을 정도였으니까. 그러나 처음 [아리랑] 1권을 읽기 시작했을 때부터 난 정말 거짓말처럼 책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책을 읽는 동안 내내 그 속의 인물들과 함께 울고, 웃고, 분노하고... 정말 그 반응은 읽는 나조차도 놀랄 지경이었다. 그리고 그 마지막인 12권의 표지를 덮은 지금 난 왠지 모를 허무함과 아쉬움을 진하게 느끼고 있다.
[아리랑]은 하와이 이민으로부터 시작된다. 사실 이 소설에서 우리 민족은 처음부터 끝까지 속고만 산다. 이 사실처럼 날 분노하게 만든 것도 없었던 것 같다. 왜 우리는 매번 이용당하기만 하는지. 이는 오늘날을 사는 우리 역시 마찬가지가 아닌가 한다.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 득실에 맞추어 매번 이용당하는 우리의 모습은 당시 속아서 하와이로 일하러 가는 방영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론2공통)1960~70년대발표된한국의장편대중소설한편을자유롭게선택하여정리분석0k
  • 감상문시대는 대한제국이라 불리우던 고종시기로 보인다. 동학난과 함께 양반과 노비, 소작인의 경계가 불분명한 시대. 하지만 최참판댁 소작들은 현실에 안주하며 살아간다.전라도 사람인 저로서 책 자체의 대화를 이해하기엔 좀 난해했다. 마치 구수할 정도로 심한 전라도 사투리를 쓰면 타지 사람들이 못 알아 듣는 것처럼 경상도 사투리로 이루어진 대화들은 그냥 어림짐작으로만 추측을 할 뿐이었다. 소설이라는 생각에 생각없이 읽기 시작한 것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감상문1. 작품 줄거리민과 태수은 오늘도 하릴없이 거리를 방황하며 젊음을 탕진하다. 그러던 중 민은 어머니의 성화에 전학을 가고 거기서 환규를 만나고 허풍은 심하지만 정 많은 녀석과 친구가 된다. 그리고 락카페에서 운명적으로 로미를 만나고 그녀의 노예(?)로 팔리며 그녀는 페이저를 주며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와야 한다는 약속을 하고 헤어진다. 그러던 중에 태수는 민에게 찾아오며 오토바이를 맡기고 주먹세계로 들어선다. 민은 짐승처

  • 최기호 교수와 어원을 찾아 떠나는 세계문화기행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독서삼매경에 빠지다‘삼매’는 본래 불교 용어로서 산스크리트 어 ‘삼마디’의 한자 표기이다 이 말은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한다’는 뜻으로 이 ‘삼마디’의 경지는 곧 선의 경지와 같은 것이다.◇범부와 부처불교에서 ‘범부’는 여러 가지 번뇌나 견해에 의해서 갖가지 업을 일으킨 뒤에 갖가지 과보를 받아 여러 세계에 태어나는 존재라는 뜻이다. 부처는 석가모니, 부처님이라고도 높여 부른다. ◇단말마의 고통‘단말마’는 산스크리트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민족의 수난사와 투쟁사가 보강되었다. 고등학교의 경우는 사회문화사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게 되어 있다. 고등학교 국사의 경우는 시대별 성격을 반영하는 시대구분을 시도하여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로 구분하였으며, 근대사를 조선후기부터 개항까지와 개항부터 해방까지의 2개 단원으로 분리하여 강화하였다. 하지만 조선전기를 근세라고 시대 구분한 것, 근대의 시작을 18세기로 보고 있는 것 등은 이후 학자들간에 상당한 논란을 불러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9-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독서와 사회・문화의 만남’에서 적용학습의 편지글 써보기, 두 번째 소단원 ‘원미동 사람들’에서 뒷 이야기 꾸며보기 등이 전부이다. 문학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가 재구성하거나 혹은 각색해 보는 등의 창작활동은 문학에 대한 흥미를 도모하며, 작품에 대해 섬세하게 고찰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작품의 세계를 학생이 자신의 삶의 세계로 도입하여 체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그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