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사회에서 학교교육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의 변화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그리고 자주 언급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육 방식의 변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이제 교실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지식의 정보화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사람들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장 쉬운 예는 내가 대학시절 수강했던 인터넷 수업을 예로 들 수 있다. 지금은 많이 보편화가 되어 있긴 하지만 그 시절 인터넷 강좌는 학생들에게 좀 낯설었던 기억이 난다. 강의실에서 직접 교수님을 마주 대하지 않고 집에서 편히 수업 할 수 있고 내 의견과 과제물을 인터넷을 통해 제출할 수 있어서 무척이나 편했다.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학교 교육은 당연히 변화되어야 마땅하다.
앞으론 전형적인 학교 교육은 사라지고 가상 학교가 도입될지도 모를 일이다.
가상학교는 정보통신 기술 기반에 의해 구축된 사이버 공간에 있기 때문에 시간적 및 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물리적 공간에서보다 상호작용을 더욱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교육 환경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지식정보화 사회를 위해 이러한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가상학교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면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대면할 이유가 없어서 교사의 역할이 제한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 bys***
    (2008.08.02 22:29:4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지식정보화 시대의 교사의 역할
  •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지식정보화사회(knowledge society)는 예측적 개념으로서 정보화 사회를 보다 체계화한 것으로 정보의 인식, 체계, 경험, 가공, 유통에 의한 지식이 팽창되고 확대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지식사회가 오려면 정보사회가 원만하게 정착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과거에 교육이나 일정한 절차나 검증을 통하여 확립된 지식뿐만 아니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한 것들도 지식으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특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교육적 효과6. 일반화 방안 Ⅵ. 도덕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효과1)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2)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4. 일반화 방안 Ⅶ. 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참고문헌Ⅰ.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개념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 어느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지배이념,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비전,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복지사회 4. 지식강국의 초석(礎石)으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 5.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6. 삶의 질을 높이는 평생학습 사회7. 창의적인 학습과 인간적인 생활이 가능한 쾌적한 교육 환경8. 사이버 공간과 지구촌에서 학습하는 교육의 정보화․세계화 9. 지방교육자치 실현과 안정적인 교육재정 확보Ⅶ.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문제점1. 학교 교육의 기능과 역할, 목표에 대한 문제 2. 학교를 둘러싼 교육환경

  • [사회복지] 주5일제 실행의 장단점과 학교 사회복지적 역할
  • 주 5일제 그 불편한 진실목차.Ⅰ. 서론Ⅱ. 현 시점에서의 주5일제1. 주 5일제의 개념2. 도입 배경 및 목적3. 현황4. 주 5일제의 긍정적/부정적 기능1) 긍정적 기능2) 부정적 기능5. 체계 따른 긍정적/부정적 기능6. 우리가 제시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지식정보화사회, 가치관의 다양화 등의 사회로 불리 우고 있다. 사회와 지식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