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미술감상활동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1

II.이론적 배경-------------------------------------------------------1

A. 유아 미술 감상 활동
B. 유아 미술 감상 활동의 내용
C. 유아 미술 감상 활동의 방법

III. 연구방법--------------------------------------------------------5

IV. 유아 미술 감상 활동 분석-----------------------------------------6

A.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의 미술 감상 활동 분석
B. 이숙재(2002)의 유아미술교육의 미술 감상 활동 분석
C. 유아 미술 감상 활동의 실제

V. 결론 및 제언-----------------------------------------------------20

<참고문헌>----------------------------------------------------------22
본문내용
I. 서론

일반적으로 유아의 미술 교육은 단순히 개인의 생각, 감정,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표현 위주의 교육 활동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창의적인 표현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사물의 미적 요소나 주제, 재료 등을 분석하고 음미하는 감상 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이숙재 외,2002).
즉, 유아교육에서 미술 교육의 영역은 유아들이 조형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만이 아니라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포함하여야 한다. Colbert와 Taunton(1992)는 발달에 적합하며 질 높은 유아 미술 교육이란 첫째, 창작적 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며, 둘째, 미술을 접하고 미술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제공되고, 셋째, 일상생활 속에서 미술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제안하여(성원경 재인용, 2000) 미술 교육에서의 감상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유아 미술 교육에서 표현 활동 못지않게 감상활동도 중요하다. 사물이나 자연, 작품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음미할 수 있어야 창의적인 표현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 미술 활동에서는 표현 활동과 감상 활동을 균형 있게 연계하여 지도해야 한다(이숙재 외, 2002).
이에 본 발표에서는 유아미술 감상활동의 내용을 감상활동의 영역과 방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현재 유아교육에서 행해지고 있는 감상활동을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자교집(교육부,2000)과 유아미술교육(이숙재 외, 2002)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

II. 이론적 배경

A. 유아 미술 감상 활동

감상이란 우리가 흔히 예술 작품 즉, 음악, 미술, 무용, 극작품 등을 보고 마음에서 어떠한 느낌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즉, 감상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예술작품을 음미하고 이해하고 즐김’이며 ‘감상은 어떤 것의 가치에 대한 이해’이다.
교육부 고시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에 의하면 감상은 유아들이 음악, 조형, 동작, 극 활동이나 작품을 보고 듣고 즐기는 활동과 다양한 예술 활동이나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서로 나누게 하는 활동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2001).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1- 12.
성원경(2000). 미술 감상 교육. 유아를 위한 감상활동.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2000년도 하기 워크숍.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2002). 유아미술교육. 서울:창지사.
홍진영(2003). 제7차 교육과정 미술 교과서 구성과 감상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3학 년~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Greer(1984).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Approaching art as a subject of study. Studies in Art Education, 25(4), 212-2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감상지도
  • 유아가 신체표현을 하기에 적합한 곡이 좋다. 리듬이 친밀하게 전달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풍부한 상상을 할 수 있는 곡이 바람직하다. 이는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고려되어야 한다.Ⅱ.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집에서 제시된 음악 듣기 ◈ 음악 듣기 내용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집에서 제시하는 음악 듣기에 대한 내용은 주로 표현생활에서 소리탐색과 음악 감상하기에서 제시하고 있다.내용Ⅰ수준Ⅱ수준표현생활탐색소리탐색하기• 자연과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2. 음악 교육 현장에의 활용3. 유아의 음악성 발달의 단계Ⅳ. 유아 음률 교육의 내용 1. 음악 듣기2. 노래 부르기3. 악기 다루기4. 신체 표현( 동작 교육) 1) 동작 교육2) 유아의 발달과 동작교육3) 유아 동작 교육의 내용4) 동작 교육의 교수 방법Ⅴ. 세계의 음악교육가 Ⅵ. 환경구성Ⅶ. 교사의 역할Ⅷ.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Ⅸ. 유아 음악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Ⅹ. 실제 활동

  • [유아교육] 유아 인성 교육, 유아 전통문화 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국악 교육, 유아 성교육, 유아 통일 교육
  • 유아 인성 교육, 유아 전통문화 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국악 교육, 유아 성교육, 유아 통일 교육Ⅰ. 개요Ⅱ. 인성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Ⅲ. 유아의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교육1. 전통문화 교육의 의미2.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 교육3.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4. 전통놀이의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5. 가정과 연계지도를 통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6. 전통놀이를 오후 연장제 시간에의 활용Ⅳ. 유아 미술 교육1. 유아 미술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