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이상적인 학급운영 vs. 이상적인 교사 사이의 의사소통 장애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학급 상황
3. 문제의 발견
4.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4-1. 너무 많은 학교 내 전달사항
4-2. 담임선생님의 다양한 활동과 그에 따른 학급에의 영향
5. 의사소통의 통로로서의 학급카페 운영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번 교생실습 기간 동안 내가 가장 가까이서 관찰하고 가장 가까이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수업시간에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과 담임학급에서 학생들을 이끌어 나가는 것, 그리고 지도 선생님의 생활 등이었다. 그 중에서 실습 기간 동안 가장 어렵고 부담스러웠던 점을 들자면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수업을 해 나가는 것이야 경험이 부족한 이유에서일 뿐이지만 학급 운영이나 교사로서의 생활, 가치관은 오랜 시간 여러 각도에서 생각하고 고민해 보아야할 문제일 것이다.
마침, 나의 지도 선생님께서는 수업 방식 뿐 아니라, 학급 운영, 자기계발의 여러 측면에서 배울 점이 많으셨던 분이셨다. 수업시간에는 국어과 교실에 아이들과 둘러앉아 아이들과 친구처럼 허물없이 지내시며 화기애애한 수업 분위기를 이끌어 가셨다. 7차 교육과정에 맞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위해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려고 최대한 노력하셨다. 학급운영에 있어서도 학생들끼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민주적인 학급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셨다. 학급 아이들의 태도를 보아도 다른 반과는 달리 활기가 넘쳤고 아이들도 선생님을 많이 따랐다. 지도 선생님 스스로도 특수반 지도, 특별활동 지도, 교사모임과 자기연수 등의 활동을 하시며 부단히 노력하시는 분이셨는데, 이러한 모든 면에서 볼 때 수업운영, 학급운영, 자기연수 등 모든 면에서 볼 때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따금씩 이상적인 교사와 학급 아이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장애를 발견했고, 그 원인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2. 학급 상황

처음 학급 아이들을 마주하고서 제일 먼저 놀랐던 것은, 학급 회장의 독자적인 권위였다. 활발한 성격의 회장은 또래 아이들을 앞장서서 통솔하였는데, 조용히 시키는 것에서부터 조․종례 시간에 아이들을 교실을 출입하는 것까지 관리하였다. 이 같은 모습은 회장 개인의 성격도 작용했을테지만, 담임선생님께서 하셔야할 일을 대신 매꿔야 하는 생활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학교 구조 등이 담임선생님이 매일 아침 교실에서 아이들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월․수․금요일의 조회시간에는 모든 선생님들이 교무회의를 참석해야 했고, 화․목․토요일의 조회시간에는 전체 학년이 각 교실의 TV 수상기를 통해서 「5분 생활영어」를 배웠는데, 다른 학급의 경우에는 담임선생님이 함께 입실하여 학급을 정돈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하였지만, 우리반의 경우에는 담임선생님께서 방송반 담당이시라, 「5분 생활영어」 방송 때문에 교실에 함께 계시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때문에 책임감이 투철한 회장은 아이들을 선생님 대신 정돈시켜야만 했고, 그에 대한 결과로 또래 아이들에게 ‘회장으로서의’ 권위가 다른 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입학 지원자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입학 거부3) Secondary Modern School: 보통 시민으로서의 교양을 터득시킬 목적으로 일반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4) Independent School (사립학교): 선발고사를 통해 입학한 학생들이 수익자 부담으로 공부하고 있음. ● 학문 중심의 형태● 특별한 교육 철학을 배경으로 운영● 외국인과 소수의 특정인을 위한, 특수 상황에 있는 학생을 위한 학교*평균 학생 수는 600~1,000명 사이 (교사 대 학생 간의 비율 1:15)5)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서비스로 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되어 보육대상의 폭이 넓어졌다.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되어,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양화 하였다. 보육시설에 입학할 수 있는 아동의 우선 ‘제공 대상자는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의 아동, ②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 대상자 자녀, 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4조에 따른 차상위계층 자녀, ④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 중 보건복지

  • [사회복지] 핀란드, 미국과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비교 및 발전방안
  • 교사회복지의 활성화와 제도화하기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하다. 전면적인 학교사회복지사제도를 시행하기에 앞서 제도화에 따른 법적근거 마련과 사회적 지위와 자격요건 등에 관한 사항, 운영적인 차원에서의 프로그램 및 재정적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단계적으로 계획적으로 제도를 정착시켜 나가야한다. Ⅱ. 본론● 핀란드1. 북유럽 국가들의 학교사회복지북유럽국가 중 특히 두드러지는 스칸디나비아 제국들은 공교육을 시작할 때부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사의 지시보다는 자율적 결정을 위한 환경 조성을 강조하는데, 그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③리코나의 비판 : 도덕 판단의 발달은 피아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늦게 일어남.④도덕성은 지-정-행의 통합을 본질로 하는데, 피아제는 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하고있다. 정서와 행동의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⑤콜버그의 비판 : 아동기 이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못함 :도덕 교육이란 3수준 6단계의 도덕성 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