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 참여관찰] 교사들의 자기발전과 생활지도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습학교 현황

2. 참여관찰 중 나의 관심사와 문제제기
1)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자기 발전
2) 생활지도의 중요성

3. 교생실습의 전반적인 소감과 결론
본문내용
1. 실습학교 현황

내가 다녀온 실습학교인 중앙대학교 부속중학교는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하는 학교로서 학교 바로 옆에 흑석시장과 중앙대학교를 두고 있다. 각 학년은 12학급이 있고, 각 반 학생 수는 36명 정도였다. 남녀공학이지만 주변에 남자 중학교가 있기 때문에, 각 반에 여학생 수가 남학생 수의 2배정도 되었다. 예전에 중, 고등학교를 모두 수용하던 곳이라 건물은 크고 교실 수도 많아서 각 과목당 따로 공간을 가질 수 있을 정도였다. 특히 도서관의 경우에는 학교 측의 많은 노력으로 국가의 지원을 받아 좋은 시설을 갖추고 체계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었다. 학교조직은 10개의 부서로 나누어져 각 부서마다 부장 선생님 지휘 하에 교과목과는 또 상관없이 학교 업무를 분담하고 있었다. 학교 주변 환경은 바로 밖이 흑석시장이고 그 주변으로는 좁은 도로 뿐이어서 상당히 혼잡하고, 중앙대학교 근처이기 때문에 술집도 많아 면학 분위기에 그리 좋은 조건은 아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생활 기록부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그리 부유한 형편은 아니었는데, 생활보호자 대상자도 한반에 1~2명씩은 꼭 있었다.

2. 참여관찰 중 나의 관심사와 문제제기

한달이라는 짧은 시간동안의 실습이었지만, 중대부중에서 교생실습에 대한 취지에 따라 우리는 상당히 많은 시간의 실제수업과 담임으로서의 업무, 역할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육체적 피곤과 엄청난 부담감으로 느껴져 힘들기만 하였지만, 그 시간이 모두 지나고 생각해보면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중대부중 교생들은 1주차에는 가능한 많은 선생님들의 수업을 참관하고, 2주차부터는 교과담당 지도교사의 모든 수업을 대신 하도록 되어있었다. 나의 경우, 영어담당이시면서 연구부장 선생님이신 지도교사의 수업, 일주일에 16시간을 수업하게 되었고, 담임 지도교사는 다른 분이어서 두 분의 선생님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었다. 교과지도 선생님께는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사로서의 자세에 관해 특히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고, 담임지도 선생님께서는 왕따 학생들에 대한 선생님의 나름대로의 방법을 보여주셨다. 직접 수업을 해보면서, 학생들과 가까워지면서, “교사”라는 직업에 관해 실습 전까지 생각해오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교사의 가장 주요 임무는 교과지도에서의 수업방법, 특히 새로운 수업방식 혹은 자기발전을 통한 수업개선이었다. 왜냐하면 나의 교과 지도 선생님의 경우 많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요즘 영어교육 추세를 따르려는, 아니 더 나아가 주도하시려는 분이셨다. 이러한 선생님의 가치관과 다른 선생님들과의 보이지 않는 갈등을 느꼈을 때, 그리고 현실적으로 새로운 수업방식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나 스스로가 수업을 하면서 느끼면서, 공교육의 정상화를 외치면서 끊임없이 비판받는 교사의 질, 수업의 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whddml***
    (2005.11.07 06:02:14)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중학년 현장학습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생활화시킨다.∙자율정신, 질서의식을 생활화시킨다.5. 독서주간∙독서하는 습관과 독서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진다.∙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좋은 교훈을 받아들여 인격수양에 기여할 수 있다.∙독서능력과 발표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6. 문화의달행사∙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기의 소질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게 한다.∙발표력과 표현능력을 훈련시킨다.․백일장․미술실기대회․음악경연대회․산수경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실습의 개념 서하나(2008), 경험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이 교직선택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1)교생(敎生, student teacher, trainee teacher)-‘교육실습생’의 줄임말. -따라서 ‘교생실습’ 이 아니라, ‘교육실습’이 맞는 말.2)교원양성교육과정의 마지막 단계로서, 가장 핵심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직접 가서 교과지도, 생활지도, 학생이해 및 사무처리 등의 현장경험을 통해, 대학 또

  • [교육실습] 안산동산고등학교의 기독교교육
  • 교사들은 스스럼없이 자신들의 고민을 이야기 하고, 조언을 구하고, 그리고 정신적, 물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7. 결론안산동산고등학교의 기독교교육의 신념은 학교를 좋은 교육과 좋은 평가로 이끌고 있었다. 무엇보다 생활지도에 있어 기독교적 관점에서 학생들을 대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한번 더 이해하고, 한번 더 사랑하고자 노력한다. 때문에 지금까지 단 한명의 학생도 동산고등학교에서 퇴학당한 일이 없다. 또한 인격적인 교육과 우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생활상담부 담당 선생님께서는 감동이 있는 인성, 진로교육 강화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시도하여 학생들이 교사, 학부모와 하나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고 하셨다. 교생실습이 이루어진 4월 동안에는 이와 관련하여 교사, 학생의 심성수련회가 있었다. 이것은 ‘자신감 키우기 심성수련 프로그램’으로서 학교의 생활상담부에서 주최한 자체 연수 프로그램이었다. ‘한민족 문화 연구회’라는 기관에서 강사를 초빙하여 우선 교사들

  •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대안책
  • 생활 체육의 기반을 확대하고 운동 적성을 가진 인자를 조기에 발굴하여 엘리트 체육으로 연결시키는 초석이 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한 마디로 학교 체육은 모든 체육활동의 근원이요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체육은 일관성 있는 정책에 입각한 체계적인 지도 감독과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 체육의 발전과 관련,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정책적 과제는 교육부 내에 학교 체육을 전담하는 부서를 부활시키는 일이다. 체육청이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