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자격 및 승진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교원의 자격과 직급과 직위 직무의 개념
자격, 직급, 직위 개념의 혼돈으로 인한 부적절한 적용
2. 한국의 교원 자격 및 승진제도의 문제점
3. 교사 자격제도 및 승진제도 개편 방향
4. 개선방안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교육이 자라나는 세대에게 가치를 전승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가는 과정이라면 그 과정에서 교사 들의 역할은 자못 중대하다. 그렇기에 한 사람의 교사가 만들어져 교육활동을 하는 과정은 국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일이며, 그들이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원정책이 계 획되고 집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현실은 이와는 너무도 거리가 먼 졸속적인 교원정책으로 인하여 파국에 치닫고 있 다. 중초임용문제로 인한 교대생 전원의 동맹 파업, 7차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복수자격문제, 그리고 정 권연장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버린 교원정년 문제 등을 보면 이러한 교원정책들이 과연 교육에 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학교의 안과 밖에서 학교의 폐쇄성과 비민주성을 극복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이의 개선을 위해 또는 문제의 극복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인사들을 포함하는 학교운영위원회나 분쟁조정위원회 등 을 통한 해결책이 모색되고 있으며 실제로 시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여전히 고립된 섬 으로 철문을 굳게 걸어 닫고 있는 듯이 여겨지며 그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지역사회나 학부모에게 공유되고 있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학교로부터 떠나가는 것이다.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져 가고 있으며, 그 와중 에 많은 아이들이 스스로 원해서 또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학교를 떠나가고 있다. 집단따돌림이나 학 교폭력에 의해 희생이 된 아이들은 어디론가 버려지고 있다.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찾아 먼 이국을 헤매 고 있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원의 문제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그런 이유로 해서 어떤 사람을 교원으로 양성하고 교원이 되도록 하느냐 하는 문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수밖에 없다.교육정책이라는 차원에서 교원의 양성 및 임용이란 교원 지망생을 선발하여 교육을 통해 이들에게 자격을 부여하는 양성과정과 그 양성을 통해 자격을 얻은 사람을 교원으로 채용하고 승진, 승급, 전보 등 여러 가지 인사행위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교원의 직전교육과 현직연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함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다. 한편, 교육학대사전에서는 현직 교육을 현직에 있는 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전문적인 성장을 가져오기 위하여 받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여기서 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교육 행정 기관에서 주관하는 제도적인 재교육 강습 즉, 자격 연수와 직무 연수를 말하는 것이며, 비형식적 교육

  • [교육행정학] 교원 양성과 임용
  •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에 대한 검토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1. 서론 : 교육인사행정론의 기초 +논의의 한계 설정․ 교육인사행정 :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 3대 변수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채용과정에는 교원수급 계획, 양성,자격,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되며, 능력 계발에

  • [교육행정학] 교장공모제
  • 교장 공모제-한국교육의 혁신을 위한 첫걸음-목 차Ⅰ. 서 론 1Ⅱ. 교장 임용제도의 현황 21. 교원승진규정의 변천과정 22. 현행교장승진의 현황과 문제점 2가. 교장임용의 조건 2나. 현행 교장 승진의 구성 3다. 초빙임용의 절차 4Ⅲ. 대안적 교장 임용제도 - 교장공모제 61.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현황 6가.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도입 6나. 교장의 자격과 교장공모제 계획추진현황 6Ⅳ. 교장공모제를 둘러싼 쟁점사안 71. 자격조건 7가. 자격조건의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원자격제도의 변천과정 233. 교원의 자격결정 234. 교원의 자격기준 245. 교원자격제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7ⅳ. 신규임용1. 신규임용의 정의 282. 임용시험의 사례 30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