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현황,기본철학,지향점,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고려사항,문제점과,해결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정의
Ⅲ.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현황
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
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3. 기존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4. 새로운 사이버대학의 설립
Ⅳ.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기본철학
Ⅴ.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지향점
Ⅵ.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고려사항
1. 교육컨텐트
2. 교육자/연수자 그룹, 학습자/사용자 그룹, 개발자/운영자 그룹
3. 지원 체제
Ⅶ.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문제점
Ⅷ. 향후 사이버대학(가상대학, 원격대학)의 해결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의 대학 교육은 강의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만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웹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상 대학’이라는 새로운 교육 형태를 창출하였다.
재택 수업을 시작으로 원격강의, 화상회의, 가상교육 공간 등등 실제로 학교에 가지 않고도 강의 개설에서부터 학점 이수까지의 모든 과정이 웹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가상 교육 환경의 장점이라면 가상 강의실을 통해 인터넷상의 방대한 참고 자료를 활용하며, 토론방 및 화이트보드와 같은 공유 작업 환경을 이용한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자유로운 생각과 논쟁의 기회를 풍부히 제공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참여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가상 교육이 장점만 가지는 것은 아니다. 기존 강의실 교육이 현장감 및 친밀감을 가지고 교수와 학생간의 질문과 답변을 통한 즉각적 의사 소통이 원활했던 반면 가상 교육은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유대관계나 교수의 측면에서 학생 관리가 어려운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 참고문헌
-
국내사이버대학(2000) - 아직 워밍업
김은경(2002) - 사이버대학교와 학습자의 지리적 분포 및 교육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명범(2001) -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제에 대한 토론,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웹기반 교육·훈련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직능개발원 주최 토론회 발표 토론문
윤정일(1998) - 서울대학교 가상대학 운영을 위한 교육수요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교수연구소
장수정·임정훈(2003) - 국내 원격대학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 1호
황상민·한규석(1999) - 사이버 공간의 심리, 서울 :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