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탐구식 역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탐구 수업 이론
1. 탐구식 수업이 나타난 배경
2. 탐구식 수업방법(전략)
3. 탐구식 역사수업의 장점과 단점
Ⅱ.탐구식 역사 수업의 비판
1. 사실적 역사지식의 중요성
2. 역사적 사고력의 의미와 한계
3. 내용과정의 관계
Ⅳ.성공적인 탐구수업의 요건
1. 바람직한 탐구식 수업
2. 수업현장에서의 문제 극복방안
Ⅴ.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대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 학교교육도 종래의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학문의 창조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미지의 세계로의 탐구, 새로운 분야의 개척,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 변혁을 도출하는 통찰과 창조성 등의 양성에 대한 요청에 부응하는 교수 방법이 탐구 학습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탐구수업이 대두된 배경을 알아보며 탐구식 역사수업의 정립과 더불어 비판을 통해 성공적인 탐구수업으로 나아가 보도록 하자.

Ⅱ. 탐구 수업 이론
1. 탐구식 수업이 나타난 배경
탐구식 역사교수이론은 종래의 역사수업인 설명식 수업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그 대안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설명식 수업은 역사적 사실의 반복과 암기에 의한 학습을 요구하며 학생들이 알아야 할 역사내용이나 지식을 설명하는 수업이다. 교사는 교과서의 해설자로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것 중 많은 것을 조정하고 결정하며, 교수방법으로 역사지식을 주입하는 데 치중하였기에 수동적인 학습을 만들었다. 학습은 주로 듣고, 반복하고, 외우는 것으로 구성되며, 평가문항도 구체적인 정보로서의 지식을 측정하였기에 사고력의 발전을 저해했다. 이처럼 교사에게 상당한 활동을 요구하는 교사 중심적인 수업의 역사수업은 역사적 사실들의 암기를 용이하게 하고, 역사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1. 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2. 문교부,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길≫, 문교부, 1983
3. 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대왕사, 2002
4. 양호환외 9,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 삼지원, 1997
5. 정선영외 3,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6. 최동근외 2,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