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론] 제1장 번역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번역법
제일절 번역법적개념급기산생적배경
제이절 어법 번역법
제삼절 사회 번역법
제사절 번역 비교법
제오절 근대 번역법
일. 근대번역법소준순적교학법원칙
이. 근대번역법적교학과정
제륙절 대번역법적평개
- 본문내용
-
第 1 章 &法
第1&法的概念及其产生的背景
1. 번역법의 발생의 배경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번역법이 교수 수단으로 활용되어진 것은 몇 천년의 역사가 있으나 이론상에서 보자면 그것이 일종의 과학적인 교수법 체계가 된 것은 근 100여년의 일이다.
중세기, 라틴어는 국제 언어 및 교회와 정부의 언어에서 쓰이는 언어였다. 하지만 이후에 사람들이 라틴어를 공부하는 주요 목적은 라틴어로 쓰여진 책을 읽어 그 속에 담긴 고대문화를 받아들이기 위해서였다. 그리하여 교수 방법으로 번역법을 채용하였다. 18,19세기에 이르러, 프랑스, 영어가 흥기하자 학교에서는 그제서야 영어, 프랑스어등 현대 언어 과정을 개설하였다. 하지만 새로운 교수방법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살아있는 언어를 전수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그리스어, 라틴어 등 고전어의 교수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전수하게 되었다.
2. 번역법의 개념
번역법의 명칭이 아무리 많더라고 그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
그것의 가장 간단한 정의는 “모국어를 사용하여 외국어를 전수하는 일종의 방법” 이다. 그 특징은 “외국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중에서 본 민족어와 배운 외국어를 항상 함께 사용한다.”이다. 즉 하나의 외국어 단어를 말하면, 곧장 상응하는 모국어 단어로 번역된다. 이렇게 전체의 외국어 교수과정 중에서 학생은 처음부터 끝까지 2개의 언어(모국어와 배우는 외국어)와 접촉한다.
프랑스 언어학자인 동시에 교수법가인 马尚(Louis Marchand)은《一科学方法教授现代外国语》의 한 글에서 "번역교수법은 바로 본국언어로 외국언어를 번역해가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번역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하며 아래의 공식을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I 대표 본국어 중의 "생각"
M 대표 본국어 중의 "글자"
m 대표 외국어 중의 "글자"
번역 교수법은 외국어 중의 글자(m)을 본국어 중의 글자(M) 옆에서 가서 놓고, 곧바로 외국어 중의 "생각"으로 해버린다.
17,18세기의 교수법가는 이론과 실제 상에서부터 번역법에 대해여 연구를 진행하여 번역법의 이론을 명백히 논술하였다. 그 당시의 기계적인 언어학은 번역법의 형성과 발전에 매우 큰 연향을 끼쳤다. 기계적인 언어학자는 모든 언어가 한 종류의 언어에서 기원한다고 여겼다. 그들은 또한 언어와 사유는 동일한 것이라 생각했으며, 인류는 공통의 사유법칙이 있기 때문에 그러므로 각종 언어의 어법도 공통적이며, 각종 언어의 어휘는 표현하는 개념, 뜻과 단어의 조합도 똑같다. 각종 언어 어휘의 차이는 단지 단어의 발음과 쓰는 방식만 다를 뿐이다.
번역법은 위에서 서술한 이론에 근거하여 단어 하나하나의 직역을 외국어 교수법의 기초원칙과 설명, 언어교재를 견고히 하는 기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