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2강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Ⅲ.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의 설명
1.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
가. 우열은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존재한다.
나. 근본적으로 보수성향을 지닌다.
2. 교육에 대한 이해 :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교육의 역할
가.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 사회적 연대,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와
나. 파슨스(T. Parsons) : 구조기능주의적 사회체제이론, 학교의 선발기능 강조
다. 드리벤(R. Dreeben) : 학교의 사회화 기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
3. 교육에 대한 기능론의 주요 관점
가. 질서 유지적 관점
나. 체제 적응적 관점
다.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사회관
라. 개인주의
마. 점진적 개량주의(기능론적 개혁이론)
4. 국가 발전과 교육(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기능하는 교육)
가. 기술기능이론(클라크, Burton Clark, 1962)
나. 인간자본론(슐츠, Schultz, 1960)
- 본문내용
-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의 설명
1.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
기능주의 이론은 생물학적 견지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한다. 사회 자체가 우리의 몸과 같다는 것이다.
인간의 몸을 생각해보자.
머리, 몸통, 팔, 다리, 손, 발, 소화기관, 호흡기관 등
각 기관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상호의존적이다. 각 기관은 전체 유기체의 존속을 위해 기능한다. 그리고 한 기관의 변화는 다른 기관의 변화를 초래한다.
유기체의 각기 다른 기관의 역할과 행동들이 유기체 자체의 생존 욕구에 부응해 가는 과정에서 그들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에 비추어 이해되는 것과 같이, 한 사회의 풍습과 제도도 어떤 사회적 생존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예) 모계사회, 일처다부제에 대한 설명
어떤 사회제도나 풍습 등, 특정 현상을 이해하려면 그것이 전체로서 사회체제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해 수행하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