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강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Ⅲ.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의 설명

1.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

가. 우열은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존재한다.

나. 근본적으로 보수성향을 지닌다.

2. 교육에 대한 이해 : 기능주의 이론에서의 교육의 역할

가.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 사회적 연대,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와

나. 파슨스(T. Parsons) : 구조기능주의적 사회체제이론, 학교의 선발기능 강조

다. 드리벤(R. Dreeben) : 학교의 사회화 기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

3. 교육에 대한 기능론의 주요 관점

가. 질서 유지적 관점

나. 체제 적응적 관점

다.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사회관

라. 개인주의

마. 점진적 개량주의(기능론적 개혁이론)

4. 국가 발전과 교육(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기능하는 교육)

가. 기술기능이론(클라크, Burton Clark, 1962)

나. 인간자본론(슐츠, Schultz, 1960)

본문내용
교육현상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의 설명

1.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

기능주의 이론은 생물학적 견지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이론에서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한다. 사회 자체가 우리의 몸과 같다는 것이다.

인간의 몸을 생각해보자.
머리, 몸통, 팔, 다리, 손, 발, 소화기관, 호흡기관 등

각 기관은 상호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상호의존적이다. 각 기관은 전체 유기체의 존속을 위해 기능한다. 그리고 한 기관의 변화는 다른 기관의 변화를 초래한다.

유기체의 각기 다른 기관의 역할과 행동들이 유기체 자체의 생존 욕구에 부응해 가는 과정에서 그들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에 비추어 이해되는 것과 같이, 한 사회의 풍습과 제도도 어떤 사회적 생존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예) 모계사회, 일처다부제에 대한 설명

어떤 사회제도나 풍습 등, 특정 현상을 이해하려면 그것이 전체로서 사회체제를 유지, 존속시키기 위해 수행하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기능론과 갈등론
  • Ⅰ. 기능론1. 기능론의 시대적 배경(1) 시대적 배경 : 프랑스의 농촌사회가 붕괴되고 도시산업 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2) 사상 형성의 배경① 듀르껭의 고민 :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가?② 자체 해석 : 사회구성원의 상호의존성과 합의가 전제된 사회질서가 바탕이 되어야 함.2.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뒤르껭은 프랑스 혁명 이후 급격히 분열되는 사회상에 직면하여 사회는 그토록 격심한 변화를 겪고도 해체되지 않는 생명

  •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 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육은 사회제도의 유지와 국민성의 보존에 기여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사회의 구성원을 그 사회에 적합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yuⅠ. 서론교육사회학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이 사회를 떠나서 성립될 수 없는 것처럼 교육현상도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담론의 연장선상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교육학에서 기능이론은 많은 교육

  • [교육사회, 사회문화] 기능론과 갈등론
  • 기능론적 관점의 입장① 사회는 하나의 복합체 체계② 사회구성요소들이 상호의존관계③ 전체사회는 유기체와 같이 상호 의존하고 있는 부분들의 체계3. 기능론적 관점의 속성① 안정성과 지속성② 통합과 질서③사회성원간의 합의에서 협동4. 기능론적 관점의 강조점 : 현상유지의 균형적 측면5.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① 학교교육의 목적은 본질적으로 기존하회의 유지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위한 사회화에 있다.② 학교교육의 기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기능론적 시각과 교육현상과의 관계① 질서유지의 관점 : 사회의 질서유지적 측면 강조② 체제적응적 관점 : 전체사회에 대한 교육사회의 기능을 체제 적응적 기능으로 파악③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사회관 : 계층자, 지역차, 인종차의 구분없이 누구나 동등한 사회적 성취 기회를 가질 수 있고 가져야 한다는 기회균등의 원리가 주장④ 개인주의 : 개인의 능력 때문에 성공하고 실패한다는 견해가 지배적⑤ 점진적 개량주의 : 일시적이고 부분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