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여성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여성교육
1)여성의 지위
2)생활 모습
2)수녀원 교육
3)학교교육
4)가정교육

* 교육 사상가
1) 아우구스티누스 (354-430년)
2) 토마스 아퀴나스(1225~1274)

본문내용

1)여성의 지위

중세 봉건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교회의 가르침에 따르면 여자는 모든 악의 근원이었다. 이브의 죄로 남자마저 천국에서 추방되었다는 것이었다. 여자란 그 자체가 죄에 빠진 약한 그릇이었다, 게다가 교회는 남편에 대한 아내의 복종을 강조하였다.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듯이 아내는 남편을 섬겨야 한다. 봉건계급의 여인들은 완전히 남편에게 복속되어 있었으며 또한 언제나 남자의 보호아래 있었다. 결혼하기 전에는 아버지의 보호를 받았고, 결혼해서는 남편, 남편이 죽으면 거역할 권리가 없었으며 여자의 인식과 재산은 완전히 남편의 통제하에 있었다.


2)생활 모습

여성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경건하게 기도문을 외우고, 지나치지 않고 사치하지 않으며 극도로 검소하지도 않게 옷을 입는다. 잠옷이나 내의가 절대로 깃 밖으로 나와서는 안 된다. 목덜미를 더 높이 올려서도 안 된다. 거리에서 사교계의 만남에서 교회에서 언제나 존경할 만한 나이의 시녀를 동반하고 머리를 똑바로 하고 눈꺼풀을 아래로 내리깔고 시선은 자기 앞에 고정시키고, 남자도 여자도 보지 않은 채 멈추지도 누구에게든 말을 하지도 않도록 한다. 교회에서는 성단 앞이나 아름다운 성상 앞, 조용한 자리를 골라 그 속에서 마음속으로가 아니라 입술로 소리 내어 기도해야 한다. 집에서는 항상 나이 지긋한 노련한 가정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여성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어려웠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의대에 입학한다.1896년 로마대학을 졸업,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정신지체아들과의 접촉이 많아지면서 합리적인 교육방법으로 그들을 구제하겠다고 결심했고, 아이들의 능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성공을 거둔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로마대학에 철학과에 재입학해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접한

  • 서양고대의 교육사 및 교육사상가
  • 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여성교육을 경시하여 여성에게는 현모양처를 강요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리쿠르구스 법에 근거한 스파르타는 군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엄격한 군사교육이 중심이 되었으며, 여성교육을 중시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요컨대, 아테네는 지육, 스파르타는 체육을 강조했다는 차이가 있으나 두 국가 모두 애국적인 시민을 양성한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그리스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

  • 포스트모던 시대의 페미니즘과 여성평생교육
  • 교육‘에 두었다. 즉, 우리 앞에 갓 태어나 아무런 힘도 없이 놓여진 신생아의 무조건적인 외침을 듣는 부모의 마음을 모든 책임감들의 원형으로 보았듯이, 그 가치들이란 이제까지 서구 현대의 남성주의가 간과해 왔고, 억눌러 왔던 우리의 또 하나의 가치관이기 때문이다. 여성평생교육적 과제는 우리가건설적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표현으로 보는 페미니즘이 어떠한 모습으로 규정될 수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모더니티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이

  • [교육철학] 종교개혁과 교육
  • 교육 제도를 확 립시킨 교육운동-반종교 개혁운동으로 종교적 교육을 강화특징 및 공헌-종교적․도덕적․정서적 대중교육에 공헌-초등교육의무 주장→교육의 보편화, 세속화.-교육의 공공사업화 촉진-중등교육에 공헌-라살이 사범교육을 설립 (사범교육의 기원)교육사상가루터, 멜란히톤, 칼뱅, 로욜라, 쟌센, 라사알3. 신교의 교육사상가 ◆루터(Martin Luther, 1483-1546)①교육사적 의의-진보적인 교육방법의 원리를 제시-여성 교육의 필요성과

  • 독후감 - 억눌린 자의 희망 -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읽고
  • 교육을 통해‘ 그들이 존재하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힘을 기른다. 문제제기식 교육은 인간 해방을 위한 교육으로 의식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세계와 관련된 의식으로서의 의식관을 지니게 하는 것이다.파울로 프레이리는 인간을 변화 과정 속에 있는 존재로 규정한다. 인간은 미완성의 존재라는 것이다. 윤리교육과 전공과목 중에 ‘인간론’이라는 과목이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지 철학적으로 혹은 진화심리학적으로 정의한 사상가들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