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13장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13장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1.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
1) 수업설계의 의미
2)수업 설계의 모형
2. 수업설계의 유형과 실례
1) 수업설계의 여러 가지 유형
2) 수업설계의 요점과 실례
3.행동적 목표와 협동수업
1)행동적 목표의 설정
2) 협동적 수업의 계획
- 본문내용
-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전체 수업계획이 어떻게 설계되고 그 속에서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무엇이며, 교수방법의 선정과 활용은 어떻게 교수 계획 속에 통정되어 들어가느냐에 대한 이해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장에서는
-1절에서는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을 검토하고,
-2절에서는 수업설계의 여러 유형을 따져보면서 그 구체적 예를 살펴보는 것이다.
-3절에서는 수업 설계에서 특히 논란의 대상이 되는 두 가지 쟁점, 즉 행동적 목표 설 정과 협동적 수업의 계획문제를 따로이 떼어내어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1.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
1) 수업설계의 의미
․수업설계(Instructional Planning/Design)정의
-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게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다.
․수업설계(Instructional Planning/Design)의 근본적인 목적
-교수․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 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R.F.Mager 는 수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이 곧 세 가지 기본요소가 된다고 보았다.
① “나는 어디를 향하여 가는가?” → 곧 수업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규명을 나타낸다.
② “나는 거기에 어떻게 다다를 것인가?” → 수업의 방법, 자료, 매체, 활동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