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13장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13장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1.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
1) 수업설계의 의미

2)수업 설계의 모형

2. 수업설계의 유형과 실례
1) 수업설계의 여러 가지 유형

2) 수업설계의 요점과 실례

3.행동적 목표와 협동수업
1)행동적 목표의 설정

2) 협동적 수업의 계획

본문내용
수업설계의 원리와 절차
전체 수업계획이 어떻게 설계되고 그 속에서의 구체적인 행동들은 무엇이며, 교수방법의 선정과 활용은 어떻게 교수 계획 속에 통정되어 들어가느냐에 대한 이해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장에서는
-1절에서는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을 검토하고,
-2절에서는 수업설계의 여러 유형을 따져보면서 그 구체적 예를 살펴보는 것이다.
-3절에서는 수업 설계에서 특히 논란의 대상이 되는 두 가지 쟁점, 즉 행동적 목표 설 정과 협동적 수업의 계획문제를 따로이 떼어내어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1. 수업설계의 의미와 모형
1) 수업설계의 의미
․수업설계(Instructional Planning/Design)정의
-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게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다.
․수업설계(Instructional Planning/Design)의 근본적인 목적
-교수․학습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극대화 시켜 조직하는데 있다.

․R.F.Mager 는 수업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이 곧 세 가지 기본요소가 된다고 보았다.
① “나는 어디를 향하여 가는가?” → 곧 수업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규명을 나타낸다.
② “나는 거기에 어떻게 다다를 것인가?” → 수업의 방법, 자료, 매체, 활동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교육이 시작되었다. 그녀는 1909년에 이익민을 중국 Chefoo에 보내어 농교육 방법을 배워 오게 하였다. 그러나 관학으로서의 최초의 농교육은 1913년에 제생원 맹아부에서 시작되었다. 제생원 초기의 아(啞)교과목은 수신. 국어(일본어). 조선어. 산술 체조, 수예(도화 및 재봉), 판금 등 6개 과목이며 수업은 연한은 5년이었다. 광복 이후에는 미군정청이 일본으로부터 재생원을 인수 받아 보건후생부 산하에 두고 학제를 6년제 초등학교로 고쳤으며, 교명도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참고자료1. 권중돈․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2. 김충기, 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3,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행동주의적접근을유아교육적용할실제적인측면논의00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참고자료1. 권중돈․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2. 김충기, 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3,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