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독후감]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교육`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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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 교육의 당면과제와 만남
2. 부버의 생애
3. 하시디즘
4. 만남의 철학
5. 부버의 교육철학
6. 부버철학이 현대교육적 평가

본문내용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이란 책을 이리 저리 구하려 다니다가 우여곡절 끝에 학교구내 서점에서 1판 4쇄가 막 나온 것을 사게 되었다. 4쇄 째의 이 책은 5월 10일자로 발행일이 되어 있었다. 말 그대로 나오자 마자 산 것이다. 표지에는 이상하게 생긴 할아버지가 눈을 부릅뜨고 나를 쳐다보고 있다. 느낌부터 어려운 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었을 때의 느낌은 처음하고 상당히 달랐다. 제목에서 보이는 ‘만남’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이해했을 뿐 아니라, 처음에 고리타분하게 느껴진 표지의 인물이 사상적으로는 상당히 발전된 모습을 보였던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책이 전반적으로 어려우면서도 그렇다고 이해못할 수준의 것은 아니었다. 지은이가 의도하고자 했던 의미들은 거의 파악할 수 있었으며,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병폐에 대한 일말의 해답도 얻을 수 있었다. 상당히 괜찮은 책인 듯 하다.

수업시간에 교사가 학생에게 체벌을 가했다고 해서, 학생이 핸드폰으로 경찰에 신고를 해서 경찰이 그 교사를 연행해 갔던 일은 교권침해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교사와 학생이라는 인간대 인간의 관계가 잘못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면서 그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교육현장에서 인간에 대한 예의가 깡그리 무시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어디 위의 사례만이겠는가? 인간성 상실의 숱한 사례들이 밝혀지지 않은 채 묻어 지내지고 있는 양은 상당할 것이다. 그러한 인간성. 인간성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답이 아무래도 부버라는 사람에게 있는 듯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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