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달
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
고전적 조건화 이론(S-R 이론)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조작적 조건화 이론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
관찰 학습(사회적 학습 이론)의 의미
관찰 학습에 있어서 유의할 점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사회적 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행동주의의 장. 단점과 평가

본문내용
▶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 UCS):
유기체로부터 자연적이고 자동적인 반응(automatic response)을 인출시키는 자극. 학습이 필요하지 않음 ex) 음식, 성적 자극
▶ 무조건 반응(Unconditional Response: UCR):
무조건 자극(UCS)에 의해 인출되는 자연적이며 자동적 반응. 학습이 필요 없이 일어남.
ex) 타액분비.
▶ 조건 자극(Conditional Stimulus: CS):
중립적 자극, 유기체로부터 자연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을 인출하지 않음. 종소리와 같이 실험목적으로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 제시되는 자극.
▶ 조건 반응(Conditional Response: CS):
무조건 반응과 유사한 반응이나, 무조건 자극이 아니라 조건 자극에 의해서 일어난 반응.
조건 형성과 관련된 예는 여러 가지가 있음.
예)중국집 간판이나 타이머 소리에 침을 흘린다, 미인을 이용한 상품의 광고,
인간이 어떤 대상을 무서워하거나, 미워하거나, 또는 사랑하는 거의 모든 행동들.
▶ 수동행동 = 부수의적행동(不隨意的行動) =반사적 행동
어떤 선행자극에 의해 부득이 일어나는 행동(S-->R)
예) Pavlov의 실험 : 개에게 먹이 주는 실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