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해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한 정리
1) 기본철학
2)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3) 교사와 성인의 역할
4) 교육목적
5)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개념
2.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한 정리
1) 기본철학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손다이크, 홀, 스키너 등을 중심으로 전개도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

.
.
2.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첫째, 우선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때는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중요시한다. 따라서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어떤 분야에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에 대한 강화, 조건화, 자극, 통제, 촉진, 처벌, 소거, 소멸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순서적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쓰기 또는 그리기 활동 시간에 자신의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목표를 세운다고 하자. 교사는 먼저 유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3공통) 교재1장부터4장까지 각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주제 하나씩 선정하고 총4개의 핵심내용 요약 정리하시오0k
  •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교육공학 유아교육에서 적용1) 교육공

  • 아동건강교육4C)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영유아의 수를 점검하여 모두 잘 견학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아이들이 흩어지지 않게 손을 잡고 가는 방법도 있다. 안전규칙에 대해 인식시키고, 지도를 보면서 어린이집에서 출발하여 돌아오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교사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응급처치 도구를 가지고 가야하며 모든 아동의 위급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2. 유아교육의 개념전통적인 방식의 유아교육은 교육과 보육이 구분되는 활동이다. 교육은 보

  • 아동건강교육4C)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영유아의 수를 점검하여 모두 잘 견학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아이들이 흩어지지 않게 손을 잡고 가는 방법도 있다. 안전규칙에 대해 인식시키고, 지도를 보면서 어린이집에서 출발하여 돌아오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교사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응급처치 도구를 가지고 가야하며 모든 아동의 위급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2. 유아교육의 개념전통적인 방식의 유아교육은 교육과 보육이 구분되는 활동이다. 교육은 보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수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방법을 교육공학에서는 과정 테크놀로지, 교수매체를 산출물 테크놀로지라고 한다. 교육에는 여러 교수 –학습이론이 있으나 크게 행동주의, 인지 주의, 구성주의 나뉘어 설명된다.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인하여 학습자의 내적 인지변화와 학습과정을 간과하였다는 비판을 받아왔으나 스키너를 위시한 행동주의자들에 의해 주장된 교수학습원리에 의해 교육분야는 엄청난 발전을 할수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영유아교수 방법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