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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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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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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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모두 12장으로 나뉘어 구성되어있는데 1장 그림그리기와 자전거 타기의 내용을 보면 제목에서처럼 그림을 가르치는 일을 자전거를 가르치는 것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미술을 마술능력과 같은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닌 그림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는 재능이라고 저술했다.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사물을 다르게 관찰하고 다르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두뇌의 인식을 바꾸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작가는 독자들을 독창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보고 연습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따라 하면서 이미 가지고 있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 책의 연습방법은 대체로 사실적으로 그리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그러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초상화 그리는 것을 연습문제로 삼았다. 왜냐하면 사람의 얼굴은 다른 어떤 것보다 그리기 어렵다고 생각해 왔고, 그래서 학생들은 초상화를 그릴 수 있게 되었을 때 자신을 가지게 되면 더욱더 발전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다음으로 그림그릴 때 필요한 준비물과 지도방법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연습을 통해 실제로 그림실력이 향상된 학생들의 그림을 제시하면서 더욱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림 그리는 종이와 친숙해 지기 위해 연필로 종이위에 선을 그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2장 그림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말이 아닌 미술의 언어 에서는 여러 가지 서명들의 예시를 보여주면서 그것을 통해 그 사람의 개성을 읽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인지 추측해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작가는 그림이 미술가들에게 있어 거울과 비유의 역할을 한다고 했다.
3장 당신의 두뇌; 오른쪽과 왼쪽 에서는 본격적으로 오른쪽 두뇌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는데 먼저 양쪽 두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과 이제까지 오른쪽 두뇌는 언어와 관습에 의한 편견으로 오해되어 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오른쪽 두뇌의 방식으로 상상하기, L모드에서R모드로의 전환을 위한 조건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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