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사례조사 - 이우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학교 사례조사 - 以友(이우)학교
① 설립 목적
② 교육과정 및 수업방식

2.내가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문제점

3. 내가 대안학교를 만든다면!!!
본문내용
1. 대안학교 사례조사 - 以友(이우)학교
- 이번 기회에 평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대안학교들에 대해서 조사해보게 되었다. 입시위주의 삭막한 교육풍토가 자리 잡고 있는 우리나라에 의외로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에서 탈피하여 나름대로의 좋은 취지를 가지고 설립한 대안학교들이 많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중 설립기간이 가장 짧다고 할 수 있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이우학교에 대해 살펴보겠다.

① 설립 목적
- 우선 이 학교의 교육 이념은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상을 길러내는 것이다. 학교의 이름에서부터 그러한 느낌이 팍팍 풍기는데 이 학교의 이름인 以友의 뜻은 ‘벗과 함께, 벗 삼아...’ 이러한 뜻이라 한다.
학교 이름으로부터 느낄 수 있는 그들의 설립취지는 성적으로 학생들을 줄 세우는 기존의 삭막한 풍토로부터 벗어나서 각 학생들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며, 그들 상호간에 경쟁이 아닌 협력관계를 형성하겠다는 것이 이 학교의 다짐이라고 한다. 한편 그들의 시선을 동료 학생들로부터 벗어나서 인간의 존엄성을 누리지 못하는 모든 소외된 이웃과 동포들, 전쟁과 기아의 공포에 시달리는 인류, 나아가 인간의 오만과 위세에 눌려 차츰 사라져 가는 동식물과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시선이 미쳐지길 바란다며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 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학교를 세우겠다는 뜻을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이우학교는 인류 문명의 위기는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기인하였다는 점에 착안하여 상생(相生)의 정신과 그 생활양식을 '21세기의 현실' 속에 부단히 접목시키고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위해서는 상생의 지혜와 창조적 지성, 전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들이 이 사회에 다수 배출되어야 한다고 한다.
첫째, 더불어 사는 사람
성, 계급, 인종, 종교, 장애 여부를 떠나 인간을 존중하고, 생명과 환경을 소중히 여기며, 21세기의 현실 속에서 나와 다른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상생(相生)의 지혜를 터득한 사람
둘째,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사람
자신과 세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유할 수 있으며, 그에 기초하여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꾸려 나가는 사람
셋째, 창조적 지성인
틀에 박힌 생각, 기성의 지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조해 낼수 있는 사람
넷째, 머리·가슴·손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
창조적 지성, 따뜻한 마음, 잘 발달된 오감과 섬세한 손, 굳센 의지, 튼튼한 몸을 조화롭게 갖춘 전인적(全人的) 인격체
그들이 길러내고자 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사례
  • 학교의 교육방식과 특징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어떤 대안학교들이 있으며 각각이 가진 특징과 특색은 무엇인지 궁금해졌고, 이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 프로젝트 진행순서 :1. 뚜렷하게 특징이 구분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안학교를 선정 - 두레자연고, IT기독학교, 이우학교2. 각 대안학교가 가진 특색을 중심으로 자료를 조사 및 정리3. 각 대안학교의 현 주소와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

  • 대안 학교 레포트
  • 대안 학교,그 본연의 씨앗을 찾아서◈들어가며.우리나라에서 교육은 대부분 입시교육이 차지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위해 공부한다. 심지어 미취학 아동기부터 아이들은 수학 학원, 영어 학원, 조기 유학 등 오로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스펙’을 쌓기 시작한다. 그렇게 20살 성인이 된 학생들은 자신이 누구인지도, 꿈을 꿀 방법도 모르고 뒤늦은 방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원들 또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오로지 좋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대안학교란?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등장배경2. 대안학교의 사례 1) 간디학교2) 변산 공동체 학교3) 이우학교3.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2) 개선방향1. 대안학교란?1) 대안교육의 정의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내용서론주제 선정 이유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의 역사와 배경외국 대안학교 사례조사 방법본론현재 한국의 대안학교대안학교의 순기능대안학교의 문제점결론해결방안참고문헌서론주제 선정 이유교육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의 주된 관심사이자 인류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에 따라 학교나 교육정책 등 교육의 모습은 달랐지만, 어느 시대든 보다 나은 사회를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학교인 경복고등학교와 대안학교인 이우고등학교로 제한한다. 공립 학교와 대안학교도 각 학교마다 독서 지도 활성화 정도가 다 다를 것이고 다양한 독서 지도가 형태가 나타날 것이라 예상하였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학교들을 다 조사하는 것이 여건상 불가능 하기 때문에 공교육 내에 있는 학교 한 곳을 선정하고 대안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실제 독서지도의 사례를 살펴보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고등학교는 1인당 장서 수를 비롯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