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사례조사 - 이우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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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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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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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안학교 사례조사 - 以友(이우)학교
① 설립 목적
② 교육과정 및 수업방식
2.내가 생각하는 대안학교의 문제점
3. 내가 대안학교를 만든다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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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안학교 사례조사 - 以友(이우)학교
- 이번 기회에 평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대안학교들에 대해서 조사해보게 되었다. 입시위주의 삭막한 교육풍토가 자리 잡고 있는 우리나라에 의외로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에서 탈피하여 나름대로의 좋은 취지를 가지고 설립한 대안학교들이 많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중 설립기간이 가장 짧다고 할 수 있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이우학교에 대해 살펴보겠다.
① 설립 목적
- 우선 이 학교의 교육 이념은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상을 길러내는 것이다. 학교의 이름에서부터 그러한 느낌이 팍팍 풍기는데 이 학교의 이름인 以友의 뜻은 ‘벗과 함께, 벗 삼아...’ 이러한 뜻이라 한다.
학교 이름으로부터 느낄 수 있는 그들의 설립취지는 성적으로 학생들을 줄 세우는 기존의 삭막한 풍토로부터 벗어나서 각 학생들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며, 그들 상호간에 경쟁이 아닌 협력관계를 형성하겠다는 것이 이 학교의 다짐이라고 한다. 한편 그들의 시선을 동료 학생들로부터 벗어나서 인간의 존엄성을 누리지 못하는 모든 소외된 이웃과 동포들, 전쟁과 기아의 공포에 시달리는 인류, 나아가 인간의 오만과 위세에 눌려 차츰 사라져 가는 동식물과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시선이 미쳐지길 바란다며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 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학교를 세우겠다는 뜻을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이우학교는 인류 문명의 위기는 자연과 인간이 공생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기인하였다는 점에 착안하여 상생(相生)의 정신과 그 생활양식을 '21세기의 현실' 속에 부단히 접목시키고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위해서는 상생의 지혜와 창조적 지성, 전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재들이 이 사회에 다수 배출되어야 한다고 한다.
첫째, 더불어 사는 사람
성, 계급, 인종, 종교, 장애 여부를 떠나 인간을 존중하고, 생명과 환경을 소중히 여기며, 21세기의 현실 속에서 나와 다른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상생(相生)의 지혜를 터득한 사람
둘째,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사람
자신과 세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유할 수 있으며, 그에 기초하여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꾸려 나가는 사람
셋째, 창조적 지성인
틀에 박힌 생각, 기성의 지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창조해 낼수 있는 사람
넷째, 머리·가슴·손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
창조적 지성, 따뜻한 마음, 잘 발달된 오감과 섬세한 손, 굳센 의지, 튼튼한 몸을 조화롭게 갖춘 전인적(全人的) 인격체
그들이 길러내고자 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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