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한국의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21세기와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개념

2. 본 론
가. 한국의 특성
나. 한국의 교육적 특성
다. 한국의 원격교육

3. 결 론
한국의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
본문내용
1. 서 론
1)21세기와 원격교육
원격교육 (distance education)은 정보 및 통신 기술의 발달과 수업 (또는 프로그램) 제공자-학습자 (또는 이용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개념에 변화가 생김으로써 발달한 교육의 새로운 기법이자 형태다. 컴퓨터나 위성을 통한 회의와 같은 기법이 발달함으로써, 교실 따위의 한정된 학습 공간에 참석할 수 없거나 참석할 뜻이 없는 이들에게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한 것이 원격교육의 의도다.
원격교육을 활용하는 기관이나 회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수업방식은 교사와 학생간의 직접적인 대면 관계로 이루어져 왔으나, 원격교육은 이와 같은 직접적 대면 관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일반 교육에서는 물론 각종 직업 훈련이나 재교육에서도 이 원격교육이 활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 동안의 사회적 요청 때문이나 기술 발달 때문이기도 하나, 보다 표면적 이유는 학습에서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제고하려는 의도 때문이다 (de Wolf 1994, 1557).
현재,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와 실제적 접근이 비교적 부족하고, 또 있다고 하더라도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 및 실제적 접근 그리고 지금까지의 시도를 지켜보면서 그에 관해 논의할 것들이 있다. 이 글은 우선, 원격교육의 개념 규정과 그 발달 과정을 살피고, 이어 원격교육의 실제에 있어 그 구체적 전략과 구비요건을 밝힌 다음, 이들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1) 원격교육의 개념
ㄱ) 정의
원격교육은 근래 2-30여 년 사이에 발달한 교육의 실제이자 학문 영역이기도 하다. 오늘 우리가 일컫는 원격교육의 시초는 통신교육이다. 원격교육이라는 말은 1982년 ICCE (International Council for Correspondence Education)가 그 이름을 ICDE (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로 바꾸면서 공식화되었다 (Holmberg 1995, x-4).
원격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정의를 내린 사람은 Keegan (1980)인데 (Orivel 1994, 1568에서 재인용), 그는 원격교육이 다음의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고 본다. 즉, 학습자와 교사의 분리, 기술 매체의 활용, 쌍방 교신, 개별 학습, 원격교육 제공 기관 및 조직의 중요성, 산업화된 교육 형태에의 참여, 학습의 사유화 (privatization) 따위다.
원격교육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정의는 Holmberg가 제안한 것으로 (Holmberg 1995, 1; de Wolf 1994, 1557), 원격교육이란 각급 학교나 모든 형태의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비접촉적 (noncontiguous) 수업과 학습으로서, 수업을 제공하는 기관이 (멀리) 떨어져 있어 교사의 즉시적 지시 (immediate supervision)를 받지 않는 비지속적 교육을 말한다.
ㄴ) 유사용어
원격교육은 통신교육 (corrrespondence education), 가정 학습 (home study), 개별 학습 (independent study), 외부 학습 (external studies), 원격 수업 (distance teaching), 개방 학습 (open learning) 따위와 비슷한 것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Keegan 1988, 26; de Wolf 1994, 1557에서 재인용).
2. 전개과정과 배경
원격교육은 우편제도가 받달하면서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 1720년 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통신교육은 1830년 대를 거쳐, 교사와 학생이 자학자습용 교재(self-instructional texts)와 서신 교환을 통해 교육을 받는 형태로 전개되어 왔다 (Holmberg 1995, 3). 19세기 후반 통신 학교 (correspondence schools)라고 알려진 곳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교육을 실시했는데, 예컨대 오스트레일리어에서는 마을에서 떨어져 있는 곳에 통신학교 비슷한 것이 있었다 (de Wolf 1994, 1558). 원격교육은 또한 졸업장을 받지 못했거나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과 어떤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고객들이 효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2의 기회를 제공하여 왔다. 특히 1960년 대에 원격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획기적인
참고문헌
Holmberg, Boerje (1995[1989]). Theory ad Practice of Distance Education. 2nd ed. London and NewYork: Routledge.

Keegan, D. J. (1988). On Defining Distnce Education. In Distance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Edited by D. Sewart, D. Keegan, and B. Holmberg, London: Routledge.

Koul, B. N., and J. Jenkins, eds. (1990). Distance Education: A Spectrum of Case Studies. London: Kogan Page.

Moore, M. G. (1994). Distance Education at the School Level. 1563-1567.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 3. edited by Torsten Husen & T. N. Postlethwaite.

Orivel, F. (1994). Distance Education: Economic Evaluation.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 3. edited by Torsten Husen & T. N. Postlethwaite. 1567-1573.

Bates, A. W. (1994). Educational Technology in Distance Education.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Vol 3. edited by Torsten Husen & T. N. Postlethwaite.

de Wolf, H.C. (1994). Distance Education.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vavabvabdb
  • oba***
    (2013.06.05 06:13: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스타일이야
  • gos***
    (2006.11.22 11:40:32)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원격교육
  • 원격교육(1) 현황(2) 전반적인 중국의 원격교육(3) 중국의 고등교육 단계의 원격교육 4가지유형(4) 중국의 TV를 통한 교사교육체제(5) 중국 원격교육의 운영방식5. 우리나라의 원격교육과의 비교6. 결론1. 서론 (21세기와 원겨교육, 중국의 교육개혁기조)21세기로 들어오면서 새로운 기술들과 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 특히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한 연결망의 구성, 초고속, 대용량의 자료 전송 기술, 그리고 쌍방향 의사소통 기술의 발전은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
  • 호주의 원격교육 목 차 서론 21 세기와 원격 교육본론호주의 특성지리적 특성문화사회적 특성그 밖에 특성호주의 교육적 특성교육의 특징교육체제와 학제그밖의 교육적 특성호주의 원격교육원격교육의 발달 과정원격교육의 특징원격교육과 관련된 특징결 론호주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21세기와 원격교육21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로 지적능력과 창의력에 바탕을 둔 인적자본시대이다. 인적자본시대 즉 고도정보화사회를 이끌어

  • [원격교육활용론] 영국의 원격교육
  • 교육체제와 학제1) 학령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고등학교 교육 4) 대학교육 3. 영국 교육의 개혁과 원격교육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과 원격교육다. 영국의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1) 원격교육 기술체계의 정립 2) 원격교육 활용 현황2. 사례로 본 영국 원격교육의 특징1) 영국의 개방대학 (The Open University) 2) RHODEC International 3) The Rushmore MBA 4) Gridlink Online Education System Ⅲ. 결론-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Ⅰ. 서론우리나라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특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
  • 방향의 원격교육이 보편화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21세기는 독자적인 학교교육은 축소되고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상호연계 체제를 갖춘 학생과 지역주민과 직장인이 서로 가르치고 서로 배우는 평생학습이 다양화되고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부터 미국은 어떤 나라인지 알아보고 미국의 특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겠다.제 2장 미국의 국가적 특성면적 : 952만 9063㎢인구 : 2억 6097만(1994)명인구밀도 : 27.3인/㎢

  • [디지털컨텐츠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현황과 진흥사업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
  • 교육시장 진출 성공3. 성공요인 및 시사점1) 시장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구사2) 유연한 가격 정책3) 적극적인 전시회, 제품평가회 참가로 제품인지도 확산4) 해외마케팅 전담부서 운영, 해외조직망 확충4. 향후의 해외 시장 전략1)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로 수익성 제고2) 시장 주도적 제품 발굴과 틈새시장 공략3) 시장에 따른 특화 전략 개발Ⅷ. 한국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1. 소비자 수요의 증대2. 효율적 유통3. 인터넷 광고수익4.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