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역사에 대해 조사 정리하고, 앞으로 원격교육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의미

Ⅲ. 원격교육의 역사

Ⅳ. 원격교육의 특징

Ⅴ. 원격교육의 필요성

Ⅵ. 원격교육의 법적제도
1. 평생교육법
1)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
2)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3)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4) 국내외의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원격교육 인정
2. 고등교육법
3. 교원등의연수에관한규정
4.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Ⅶ. 원격교육의 원격의료

Ⅷ. 원격교육의 사례
1. 한국방송대학교(http://www9.knou.ac.kr/kvumain/)
2. 교원캠퍼스(http://www.teacher21.co.kr/)
3. 국립특수교육원을 중심으로 한 원격 특수 교육
4. 미국의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http:www.ntu.edu/internet.htm)
5. 일본의 방송대학(http://www.u-air.ac.jp)
6. 캐나다의 Simon Fraser University
(http://virtualu.cs.sfu.ca/vuweb/123.html)
7.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원격 교육 사례

Ⅸ. 원격교육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은 대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산업화된 조직이나 관료적 행정 지원을 받아서 표준화된 교재를 기반으로 하여 제공되어왔으나 사회의 변화에 따라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문형 교육 형태로 산업화된 조직적 지원 없이 개인별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개인 교사나 소규모 사설기관이 소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특정 교과를 원격으로 제공하는 형태도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교육기관에서 면대면 수업에 더하여 컴퓨터 통신 등을 이용하여 질의응답이나 토론을 진행하는 형태도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원격교육학자들은 이제는 원격교육의 형태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에서 지역적, 개인적 수요와 요구에 따르는 열린 교육의 모습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은 이미 오래 전부터 발달되어 전통적 초중등학교 교육의 한 대안적인 형태로서, 열린 교육의 모습을 제시하여 왔다. 초기에 인쇄물에 기초하여 우편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은 방송과 오디오, 비디오 교재를 통합하면서 여러 매체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자학자습에 바탕을 두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정보통신공학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원격교육은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보다 개방되고 혁신적인 정보사회의 교육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기술공학이나 교수 매체들, 즉 구미디어가 학교 교육에서 하나의 보조적인 위치에서 교육을 지원하였는데 반하여 발달된 정보통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뉴미디어는 집단적이고 폐쇄적인 학교 교육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원격교육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승한(1991) - 원격교육논고 20년, 초우 김승한박사 정년기념논문집, 한국원격교육학회
김성식(1996) -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원격 CAI시스템, 전산교육연구회
정인성·이대식(1993) -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상호작용 증진방안 연구, 방송통신교육논총 7(4)
정연모(1996) - 멀티미디어 원격 교육 시스템의 개발과 활용방안 : 무지개, 전자공학 교육·연구세미나 자료집
허나운(1996) -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호, 교육부 교육행정연수원
흥순정 외(1997)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의 현황, 사회교육학연구, 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가인권위원회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
  • 것일까? 정보화가 급속히 진행 중인 우리사회에 정보화와 인권의 문제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우리는 이미 상당한 예산이 투자된 정보화 시스템을 보호해야 한다는 현실론보다는 인권이란 원칙에 충실하면서 NEIS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인권위는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네이스와 인권 전반에 관한 조사 내용을 발표하고자 한다.Ⅱ. 본론 1 (사회자)1. NEIS의 개요 1) NEIS란 무엇인가?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National Educati

  • 국제관계의 역사적 변천
  • 론』(서울: 명인문화사, 2007), pp. 356-357.3. 북한의 외교정책 연구의 방향우리는 1910년 일제강점기부터 시작해서 김일성이 사망한 1994년 까지 북한의 국제관계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며, 이 연구의 방향을 철저히 북한의 입장과 시각에서 북한의 국제관계를 바라보는 것으로 정했다. 이는 앞의 ‘북한 연구의 필요성’에서도 언급했듯, 국제사회에서 바라 본 북한이 아닌, 북한의 입장에서 북한을 바라보는 것이 앞으로 북한의 행동들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론 이런 변화들로 인해 불평등이 생기고 모든 기업의 활동이 24시간 중단 없이 작동하는 전 지구적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이 가져오는 일-가족-개인생활 간의 갈등을 노동자 스스로 관리하게 하는 논리들이 새로운 노동 규범으로 확산되고 있다. 노동자들은 스스로를 역량 있는 인적 자원으로 계발해야 하는 주체로 호명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삶을 관리통제하는 일련의 목표를 설정할 것을 요구받는다. 유연근무제로 대표되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368-369면.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것은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한국국어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교육공학 2021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체제설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