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 방안과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좋은점과 어려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8 / 2016.05.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 방안과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좋은 점과 어려운 점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원격교육의 개념

2. 면대면 교육과 원격교육의 비교

3.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 방안

4.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좋은 점과 어려운 점
1)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좋은 점
2)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어려운 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 방안과 원격교육으로 학습하면서 겪은 좋은점과 어려운점

1.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은 첨단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1970년대 이후에 전 세계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교육 형태의 하나이다. 원격교육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2년 국제통신교육협회 명칭이 국제 원격교육협회(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로 바뀌면서이며 강의자와 수강자간에 시간과 공간을 달리하는 상태에서 다양한 통신수단을 통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최용준 외(2002)「QoS보장형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분산 원격강의 컨텐츠에 대한 연구」

원격교육에 대한 개념은 다양한 입장에서 다르게 정의되고 있는데 원격교육이란 용어는 통신교육, 방송학교, 가정학습, 개방학교의 형태를 포괄하고 있다.
원격교육은 통신교육에서 발전되어 온 개념으로 ‘교사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 교재, 방송 교재, 오디오나 비디오 교재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원격교육은 “컴퓨터와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쌍방향 교육을 실현하고, 일 대 일의 교수-학습을 지원하면서,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나는 교육”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현창(2009)「웹 기반 원격교육 컨텐츠 제작을 통한 중등음악교육 개선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연(2005)「원격교육과 면대면 교육 매체의 특성에 따른 효과연구」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철(2004)「원격교육을 통한 수학 학습의 효율성에 관한 조사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경(2012)「원격교육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 및 인지된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영균(1999)「교육공학 연구의 최근 동향」교육과학사
백영균 외 (2010)「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
조은순,염명숙,김현진 (2012)「원격교육론」양서원
최용준,구자효,임인택,최병도,김종근(2002)「QoS보장형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분산 원격강의 컨텐츠에 대한 연구」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9-A권 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 [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특징 및 장단점
  •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e-learning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혁명이라고 보는 관점과 반대로 컴퓨터(인터넷) 접속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실무나 실기가 많이 요구되는 교육훈련에는 부적합하다는 점 등을 내세워 e-learning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되짚어 보고자 한다. e-learning의 개념과 발전 과정, 현재 e-learning 활용 사례와 실제로 e-learn

  • [원격교육] 한국의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
  • 학습자 (또는 이용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개념에 변화가 생김으로써 발달한 교육의 새로운 기법이자 형태다. 컴퓨터나 위성을 통한 회의와 같은 기법이 발달함으로써, 교실 따위의 한정된 학습 공간에 참석할 수 없거나 참석할 뜻이 없는 이들에게 다양한 영역에 걸친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한 것이 원격교육의 의도다. 원격교육을 활용하는 기관이나 회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수업방식은 교사와 학생간의 직접적인 대

  • [사이버범죄] 사이버테러에 대해서
  • 우리나라는 IT강국이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다수의 사이버전사를 교육, 양성하여 다가오는 사이버전쟁에 대비하여야 한다. 3) 겉으로만 IT강국, 내부의 부실이 매우 크다.우리나라는 IT강국이다. IT산업의 인프라와 컨텐츠가 잘 구성되어 있다. 그만큼 인터넷과 사이버공간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하지만 1.25 대란때 극명하게 들어났던 제반시설의 부실이 매우 큰 실정이다. 그 때문에 우리나라는 하나로, 한국통신 등 몇몇 독점 통신사를 집중테

  • [의료관광] 의료 관광의 잠재력 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3) 의료관광 선두국의 공통점- 의료관광IT 등의 관련 산업 융합을 통한 신 시장기회 창출 - 자국의 경쟁우위 기반을 활용한 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차별적 마케팅 -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 - 의료서비스의 국제적 신뢰도 향상2. 한국 의료 관광 동향우리나라의 의료관광 매출 실적은 선진 국가들에 비하면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한국관광공사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2005년)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한 기간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