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교육론] 감각통합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감각통합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가. 촉각계
나. 전정감각계
다. 고유감각계

2.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목적

3.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가. 일반적 지도 원리
나. 감각통합 장애의 유형별 접근 방법

4. 감각통합프로그램의 내용
◈ 촉각훈련 ◈
◈ 큰 공 ◈
◈ 터널 ◈
◈ 균형판 ◈
◈ 회전 캡 ◈
◈ 미끄럼틀 ◈
◈ 고무튜브 ◈
◈ 해먹 ◈
◈ 네줄 평형판 ◈
◈ 트랜폴린 ◈
◈ 굴곡위 스윙판 ◈
◈ 흔들목마 ◈
◈ 스케이트보드 ◈
◈ 타잔줄 ◈
◈ 롤링 시소 ◈
◈ 바운드 볼 ◈
◈ 후우프 ◈
◈ 색블럭․적목 ◈
◈ 사다리․평행판․묘기대 ◈
◈ 세발자전거 ◈
◈ 매트 ◈
◈ 다양한 순환운동 ◈

5. 감각통합프로그램의 효과
본문내용
1. 감각통합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사람들이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을 알 수 있는 것은 감각계의 덕택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그다지 자각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감각이 작용하고 있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맛을 보고, 냄새 맡고, 빛을 보며, 소리를 듣고, 피부로 접촉하여 느끼는 것을 5감이라 한다. 이들 감각계는 흔히 단독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들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방법도 다양하다.
눈, 귀, 코 등으로 자극을 받으면 그 정보를 뇌로 보낸다. 모든 감각계는 정보를 주워 올리는 수용기, 즉 안테나와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피부도 접촉, 통증, 따스함, 압력 등을 느끼면 그것을 뇌로 보낸다. 내이의 기관에서는 운동과 머리의 위치 변화를 알고, 근육, 관절 중에는 신체의 위치를 알게 하는 감각이 갖추어져 있다. 이렇게 촉각, 운동, 신체 위치의 감각은 시각이나 청각계와는 친숙하지 않지만, 사실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가운데 서로 상호 협력하고 있다. 촉감각의 덕택으로 어두운 데에서 주위의 목표물을 잡는다거나 장소를 확인시키거나 위험한 것을 피하기도 한다. 우리들은 아동의 손가락이 닿는 것과 벌레가 몸에 기어가는 것과의 차이를 민감하게 알 수 있다.
그런데, 감각계에 이상이 있으면 어떤 감각이 주위의 자극에 과잉 또는 과소로 반응하게 된다. 몸을 흔들거리거나, 빙빙 돌거나, 손을 찰싹거리는 등의 행동은 이러한 감각상의 문제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감각 수용기는 말초신경계에 있지만, 이들 문제들은 중추신경 즉 뇌의 이상에서 기인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감각통합이란 뇌가 주변 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감각 자극들을 통합하고 해석하는, 타고난 신경생리학적 기구를 의미한다. Ayres에 의하면 감각통합은 신체 또는 외부에 대하여 적절하게 반응하거나 신경적 기능이 발달하기 위하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감각 자극을 조직하는 것을 의한다. 반대로, 감각통합 장애란 뇌가 이러한 감각 자극들을 적절히 통합하고 조직화하지 못하는 장애로서, 발달이나 정보처리, 행동 등에 다양한 정도의 문제를 일으킨다. 즉, 두뇌가 감각 기관을 통하여 투입된 정보를 개인이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감각 충동의 흐름을 잘 조직하거나 처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두뇌가 감각 투입을 잘 처리하지 않을 때 반응 행동을 효과적으로 잘 지시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감각통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면 학습이 곤란하며, 개인은 불편을 느끼는 일이 많게 되어 일상생활을 잘 해나갈 수 없게 된다.
참고문헌
http://210.100.131.100/b07/userfile
http://mybbs.hanafos.com/bbs/read.asp?bbs_id=106847&data_no=361http://www.autistic.or.kr/datamenu/upload/data21.hwp
http://my.netian.com/~danyoung/감각통합법.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97dbwj***
    (2007.11.24 13:53:07)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감각을 통해 사물의 성질과 법칙을 발견하며 실제 제작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식과정의 교육.3. 과학 기술로서의 작업 교육과학 기술의 기초 교육을 중시하며, 작업이나 실습에 의한 쾌락과 만족을 경험시키어 기초적 과학 기술을 학습시킨다.4. 지리를 교과로 하는 사회이해4세 이상의 유아에게 지도 보는 것을 배워준다. 사람이 생존해가는 기반으로서의 환경은 지리를 이해하는 것이며, 자기 존재를 인식하는 출발점이다.5. 댄스․음악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6) 바꾸기 전에 비해서 달라진 느낌(7)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감상 (어떤 부분을 바꾸었나, 재미있었던 부분 적기)-참고문헌-국어교육학개론 - 박인기 외 - 삼지원초등국어과교육론 - 천경록 염창권 임성규 김재봉 문학교육론 (제 3판) - 구인환 외 - 삼지원문학교육에 있어 수용이론의 적용가능성 연구 - 김은정문학교육방법론 - 김선용문학비평이론의 시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 교원대 대학원 권혁준문학교육에서의 평가 연구 - 최미숙

  • 초등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
  •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나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에 도달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졌다고 했는데, 이제 어느 정도 그에 대한 해답을 얻은 것 같다. 참고문헌 , 이창우, 김재홍, 강상진, 이제이북스, 김재식, 울력, 유병열, 양서원, 누멘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초등과학교육론 (생명 영역)」 단원명 : 4-2-1 식물의 세계 (8/10차시 )주 제 :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Ⅰ. 본 차시(단원)의 교수․학습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본 차시(8/10차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1) 교과서2) 실험관찰3) 교사용 지도서2. 외국교과서 분석(option)3. 개선․발전시킨 교재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2쪽+2쪽 체제)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