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중세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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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의 아이들
2. 기사의 아이들
3. 시민의 아이들
4.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아교육사상
본문내용
1. 신의 아이들
(1) 수도원 학교와 교회 학교
․중세의 유아교육은 가정의 빈부에 구애받지 않고, 성직자들로부터 신앙교육과 일반교육을 받았다.
또한 그리스도를 본받아 거짓 없이, 축복하는 마음으로, 감사의 표시로, 죽은자의 명복을 비는 마음으 로 재산을 기부하였다. 이와 같이 경건한 신앙 풍토는 취학전의 아동을 미리 교화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성가지도와 읽고 쓰기
․어린 영혼에게 종교적 심정을 도야하는데 있어서 성가의 하모니는 신의 나라의 도래를 알겨주는 복음 을 순수한 희망이기 때문에 교회학교의 교사인 성직자들에게 있어서도 가창지도가 매우 큰 의미를 가 졌다.
※ 그레고리우스 교황 - 교황권의 전성기때의 교황으로 종교가 중요한 역할을 할 때임을 강조하였다.
․어린아이들이 받는 가창 지도에서는 스스로 가사를 읽는 법에 대한 지도가 포함되었고, 가사를 이루 고있는 라틴어의 읽기, 쓰기 연습이 시작되었다. 도한 라틴어는 신학, 철학, 문학을 비롯해 중요한 것 이였다.
※왜 라틴어를 사용하였는가?
고대문명의 중심은 라틴문화의 중심지였던 그리스, 로마였다. 여기서 사용했던 언어가 ‘라틴어’ 이여서 라틴어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3) 신의 나라에 대한 순수한 헌신
․중세의 교회 교육에 있어서는 체육면에까지는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회교 문화권과 접촉하게 되면서 그리스도의 병사가 되기 위해 체력단련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역할은 왕후의 궁정에서의 기사교육에 의해 이루어졌다.
※회교 문화권이란?
십자군 전쟁을 말하는데 오스만 제국과의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 기사들을 훈련시키게 되었다.

2. 기사의 아이들
- 교육목적 : 무지하고 야만적인 기사들에게 기독교정신 습득시켜
용기충성관용 등 군사적 미덕 + 예의공손 자비 등
사회적 미덕 갖춘 기독교적 무사양성.
봉건영주들의 자체 방위수단으로 교육 발달
- 교육특징 : 비 형식적 생활중심교육, 상류사회교육, 남자국한 교육.
→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천/군사기술로 체육강조/신사교육 지표.
(1) 놀이에서 기사도로
․무사계층 - 엄한 규율하에 무예를 익히고 교회와 왕국을 위해 몸바쳐 싸움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김
- 궁정 문화의 담당자로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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