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수-학습지도안] 수와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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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구조도
Ⅴ. 단원의 계열
Ⅵ. 지도상 유의점
Ⅶ. 평가상 유의점
Ⅷ. 소단원 차시 계획
Ⅸ. 단원의 평가 계획
Ⅹ. 본시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Ⅰ. 단원명

1. 대단원 : 수와 숫자

2. 소단원 : 1, 2, 3, 4, 5 익히기

3. 제 재 : 1, 2, 3 익히기


Ⅱ. 단원설정의 이유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수학적 능력이 있다면, 그것은 수를 아는 것이다. 수를 안다는 것은 가정생활, 학교생활을 비롯하여, 나아가서는 사회생활, 경제생활을 하는데 있어 가장 밑거름이 되는 능력이다.

우리는 글을 읽고 쓰기에 앞서 ‘일, 이, 삼……’이라며 숫자를 세곤 한다. 먹을 것을 먹거나 장난감을 정리하거나하면서 주위에 있는 것들을 세곤 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숫자를 접하게 된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숫자는 확실히 익히게 되면 많은 이로움을 제공해준다. 예를 들면, 화폐를 사용하게 되는 기본적인 바탕이 되며, 온도계를 읽거나 시계를 읽음으로 인해 삶을 살아가는데 편안함을 주며, 좀 더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영역이므로, 수와 숫자 알기 가장 중요하고도 바탕이 되는 단원이므로 선정이 됐다.


Ⅲ. 단원의 목표
■ 이해면

․ 사물의 개수에 맞는 수를 알 수 있다.
․ 1, 2, 3, 4, 5를 익힐 수 있다.

■ 기능면

․ 1, 2, 3을 말할 수 있다.
․ 개수에 알맞은 수그림을 짚을 수 있다.
․ 수그림을 보고 ‘하나, 둘, 셋, 넷, 다섯’으로 읽을 수 있다.
․ 숫자를 필순에 맞게 쓸 수 있다.


■ 태도면

․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사물을 ‘하나, 둘, 셋, 넷, 다섯’으로 셀 수 있다.
․ 주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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