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녜와 브릭스(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과제의 분석
2. 행동목표의 세분화
3. 학습조건의 규명
4. 학습계열의 결정
5. 수업매체의 선정
6. 평가도구의 선정
7. 수업설계의 타당성
- 본문내용
-
수업의 설계
수업 설계를 위한 절대적인 모형이나 절차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가녜와 브릭스( Gagne & Briggs)의 수업설계 모형을 알아본다. 가네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학습된 능력들이 점진적으로 복잡하고 의미 있는 구조들로 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학습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정보처리의 여러 단계들로 변형시키는 일련의 인지과정이다."라고 정의한다. 그들의 수업과 수업설계에 관하여 ①수업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계획되고 설계되어야 한다. ② 수업은 우연이나 학습자의 자연적 성숙에 의존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③ 수업설계의 다각적 측면과 관계하여 가녜는 수업설계에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수업에 대한 계획은 물론 장기적인 계획도 포함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수업은 체제적 접근방식에 의하여 설계되어져야 한다. ⑤ 수업은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그들은 수업의 주요한 요소로 수업목표의 설정과 선택된 수업목표에 맞는 수업사태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상의 가녜의 학습과 수업에 관한 정의와 가정을 바탕으로 하여 가녜와 브릭스의 수업체제설계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