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추진배경
1.공교육 부실화
2.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
3.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사회 통합저해와 과도한 가계 부담
4.학생의 정상적 발달 방해
Ⅱ. ‘사교육비 경감 대책 추진’ 방향
1. 10대 추진 과제
1) 사교육 수요 공교육 체제 내 흡수
2) 학교 교육 내실화
3) 사회․문화 풍토 개선
2. 주요 쟁점 사항
1) e-Learning 체제 구축
2)수준별 보충수업
Ⅲ.결론-해결방안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교육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한국 사회는 학벌․학력을 중요시 하는 학력주의 사회이고 교육의 정도가 개인의 사회적 지위과 영향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은 지대하다. 또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물적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한국에게 우수한 인적자원의 개발은 국가 경쟁력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교육이 우리의 삷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은 그리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한국 사회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면서 한국교육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의 기형적 성장을 해결하기위해 2004년 2월 17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사교육경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이번 정책의 성립 배경과 내용을 알아보고 ‘사교육경감대책’에 대한 주요 논쟁사항과 문제점을 밝히고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추진배경
1.공교육 부실화
사교육의 팽창으로 학교 수업보다 앞서 배우는 선행학습 풍조가 만연하여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소홀하게 되어 공교육 약화
2.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
반복적이고 주입적인 수업방식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