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의 사교육비 경감정책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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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배경
2. 사교육의 개념
3. 사교육비 경감정책의 변천
4. 평가의 요소
5. 정책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
6.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사회적 배경

학생의 학습 부담과 스트레스 증가

학부모의 고통 증가
출산 기피 현상
부실한 부모 노후

사회적 위화감 · 사회적 양극화

학습 부담을 줄이고
사교육의 원인을 제거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지속적으로 줄여가겠습니다!

*2004년 2월 17일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발표

사교육비 추정액

2003년 : 3조 6천억원
2007년 : 20조 4백억원


평가 목표 설정 이유
참여정부의 주요 공약과 의제

역대 어느 정부보다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정책과정 종결 → 총괄평가 수행 적합

참여정부의 사교육비 경감정책 중 일부는 아직도 우리 교육과 사교육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학교 안 보충 교육

학교 정규 교육활동 외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방과 후 학교 교육


통계청의 사교육
(학교 밖 보충교육)

초·중·고 학생들이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사적인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학교 밖에서 받는 보충교육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정책적 문제의식

사교육 -일종의 사회적 규율로 인식, 가장 근본적인 교육문제

정부 정책으로 사교육비 문제는 해결되지 못하고 있음

지나친 사교육과 사교육비 → 사회적 부작용 심화



정부의 사교육 관련 정책과정과 결과·영향·전반에 걸친 철저한 분석과 올바른 평가가 절실하게 필요

2)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
 
①정책의 개요

교원인적자원부
- 2004년 2월 17일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발표

참여정부 정권의 정치적 지지를 확보하려는 의도

하위정책인 ‘10대 추진 과제’ 포함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9.27.) 2008 사교육비 조사결과 분석 및 대책
-교육인적자원부(2004.2.17.a)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2007.3.20.) 사교육 실태 및 대책
-김헌식(2005). 사교육비 경감 정책 효과 인식 분석
-안선회(2009) 사교육비 경감정책 평가연구
-안성희·정일환·주동범(2009), 입학사정관제 합리적 정착을 위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한국정치학연구. 16(2), 7-33.
-통계청(2008). 2007년 사교육비 실태조사 보고서.
-통계청(2009). 2008년 사교육비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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