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염상섭 삼대계열소설 `무화과`와 `백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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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무화과』
3. 『백구』
4.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염상섭이라는 작가가 우리에게 온지 100년하고도 7년이 더 지났다. 그의 방대한 작품 수 1919년부터 1963년까지 장편소설 30여 편을 포함한 180여 편의 소설, 평론 100여 편, 수필 50여 편 등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우리나라 최초의 리얼리스트라는 작가의 특징들은 이미 너무 알려진 것이 되어 새삼스럽게 말하지 않아도 안다. 내가 알아보려고 하는 『무화과』와 『백구』는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들이 삼대계열이라 불린다는 것이다. 『삼대』가 『무화과』와 『백구』와 더불어 3부작을 이룬다고 보는 관점은 어느 정도 시인 될 수 있다. 『삼대』를 마치고 『무화과』를 연재할 때 작가가 공언해 놓은 말들이 그렇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삼부작을 각 부 사이에 유기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엄밀히 살펴본다면 달라진다. 즉 작가의 주장과는 달리 실제로 쓰인 『삼대』,『무화과』,『백구』사이에는 유기적 관련이 없거나 있더라도 매우 희박한 형편이기 때문이다.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p.590
이 부분에 대해서 본론에서 설명하겠지만 『삼대』,『무화과』는 어느 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었으나 『백구』는 관련성이 매우 적었다. 나는 이 논의에 앞서 두 작품들의 내용과 성격을 분석해 본 후 결론에 이르러서 삼대계열 소설에 대하여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2. 『무화과』

염상섭은 〈매일신보〉에 『삼대』(1931년)를 연재한 후에 『무화과』(1931년)를 바로 연이어서 연재하였다. 때문에 『무화과』에는 『삼대』의 주요인물인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 조덕희, 김병화, 홍경애, 필순 등이 각각 이의관, 이정모, 이원영, 이문경, 김동국, 최원애, 조정애로 이름만 바뀌어 모두 등장한다. 여기에 김홍근, 이탁, 한인호, 채련(김보희, 김영숙), 박종엽, 김봉익, 완식 등의 새로운 인물이 가세하면서, 당대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존재방식과 역사적 과정이 폭넓게 그려진다. 『무화과』는 작가가 밝혔듯 꽃 없이 열매를 맺는 식물 이름이다. 정상적인 식물의 범주에서 벗어난 것인 만큼 운명적인 것을 상징하고 있다.

우리 부모님만 하여도 비틀어졌으나마 꽃 속에서 나고 꽃 속에서 길리웠다. 그러나 우리는 꽃없이 났다. 무화과다. 우리 자식도 꽃 없이 났다. 그러나 자식의 일생도 우리의 생애같이 보내게 하고 싶지는 않다. 〔……〕나는 이런 축원하는 마음으로 이 소설을 쓰는 것이다.
(〈매일신보〉, 1931.11.11 )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p.591

그리고 이 소설은 자식을 기르는 젊은 부모의 생활과 마음을 쓴 것이게 때문에 그 자식이 장래에 꽃 속에서 자랄지 혹은 역시 꽃없이 자랄지 거기까지는 쓰지 못할 것이다. 그럼으로 만일 나의 상상력이 허락하고 독자의 흥미가 끊어지지 않으면 자식의 살림과 마음까지도 쓸 날이 있을 것이다. 즉 이 『무화과』는 삼부작의 제이편의 형식이다. 김종균, 「염상섭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p.217 재인용

(〈매일신보〉, 1931.11.11 )

조부․부 세대가 꽃 있는 식물이었다면, 덕기, 병화, 필순의 세대가 꽃 없이 태어난 세대라고 할 때, 작가는 『무화과』를 꽃 없이 난 제 1세대의 운명을 그리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2-1. 내용 및 분석

1) 자본주의

『무화과』가 당대의 현실을 더 현실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었던 것은 자본주의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작가 염상섭은 당대 현실을 인륜성이나 인간의 충일한 삶이 불가능한 타락한 세대로 규정하고, 이것의 가장 직접적인 요인으로 자본주의의 악마성에 주목한다. 염상섭, 정리-류보선, 「무화과」, 동아출판사, 1995, p.856
즉, 작가는 자본주의를 이기주의 체
참고문헌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김종균, 「염상섭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염상섭, 정리-류보선, 「무화과」, 동아출판사, 1995
염상섭, 「염상섭 전집-백구」, 민음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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