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의 자녀교육은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교양시간이나 전공시간에 유태인의 자녀교육에 대해서 조금 언급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레포트를 쓰기 위해 부모교육에 대한 책을 찾으러 도서관에 갔는데 눈에 띄는 책이 ■천재를 만드는 유태인의 가정교육법■이라는 책이었다. 이 책을 보는 순간 '어째서 유태인의 자녀교육이 이렇게 유명하게 된 것일까?', '우리나라의 자녀교육과 유태인의 자녀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일까?'하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다.
1986년까지의 노벨상 수상자 기록을 보면, 300여명의 수상자 가운데 유태인이 93명이나 올라와 있다. 세계 인구의 0.2~0.3%에 불과한 그들이 모든 분야에서 가장 권위가 인정되는 노벨상의 31%, 세계 지도자의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 이런 것으로 볼 때 유태인의 교육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 것 같지만 이 책의 저자인 류태영 박사는 유태인에게서는 천재교육을 찾아 볼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고 그들이 선천적으로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유태인들만의 특별한 자녀교육법이 있기 때문이다.
Ⅰ. 어떤 학습법칙이 있는가?Ⅱ. 어떻게 하면 능률적으로 학습이 일어나는가?(가장 효과적으로 학습 방법이 무엇이다 생각하는가?)1. 어떤 학습법칙이 있는가?‘프리막 원리(Premack principle)’부모님이 자녀들에게 자주 하시는 말씀 중에 자녀가 공부를 게을리 하고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 시청에만 매달려 있으면, 우리 부모님은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제발 컴퓨터 게임 그만하고” ⇒ 공부 좀 해라컴퓨터 게임하기 공부하기(좋아하는 행동) (
“천재를 만드는 유태인의 가정교육법”을 읽고 나는 이번 선정도서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부모와 아동에 대한 책을 어떤 걸 읽을까? 고민하다가 유아교육과에 다니는 아는 분의 추천으로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제일 처음에는 그냥 읽어 본다는 식으로 읽었지만, 다 읽고 나니깐 역시 우리가 그리던 교육이 현실이 아닌가 쉽다. 이책의 저자인 류태영씨는 이스라엘에서의 교직경험과 그 사회에서 경험했던 교육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을 마련하자. 62. 우수상재가복지를 이용하여 마을복지공동체를 만든다 73. 가작농촌노부모님을 위한 가족네트웍 만들기 74. 아파트 노인정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어머니를 조직화하자 95. 노인정을 변화시키자! 106. 인기상우리교회에서 실천하는 지역사회복지 117. 교회를 사랑의 점심을 나누어주는 공동체로 만들자 128. 지역교회가 연합하여 만드는 복지마을 129. 재가 장애인, 독거 노인을 위한 교회실천 1310. 아파트 놀이터 활용, 지역주민 여가
을 앓았다.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시대의 천재로 추앙받던 그들이 왜 이런 불행한 삶을 살았을 까? 그 이유는 부모로부터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과도한 교육을 받았고, 철저히 무신론에 입각한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리딩으로 리드하라 / 99-100page) 이지성 작가의 는 자녀와 부모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인문고전 독서, 더 나아가 온 인류를 평화롭고, 아름답게 만드는 인문고전 독서에 관한 거의 모든 콘텐츠들(con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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