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_귀인(Attribution) 이론(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을 설명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모델링을 한 경우와 차별을 경험한 것을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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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의 심리학
귀인(Attribution) 이론(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을 설명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모델링을 한 경우와 차별을 경험한 것을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귀인(attribution)은 관찰을 통해서 사건 및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판단하고 추론하는 인과 추론과정이다. 이러한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은 사람이 타인의 행동을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대한 이론으로 우리가 어떻게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하는가를 분석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서 그들이 지닌 기질 또는 외부상황에 따라서 행동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한 귀인을 함에 있어 그 사람이 지닌 기질 또는 외부 상황 중 더 강조되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즉,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할 경우 우리는 때로 그 사람의 행동을 내적 원인인 성격 등에, 외적 원인인 상황 등에 귀인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귀인 이론은 행위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된 이유를 기반으로 한 인과론적 설명과 관련이 있다. 그러면 귀인이론을 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필자가 경험한 모델링과 차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귀인이론 - 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
귀인 이론은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추론할 목적으로 지각된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여 인간의 동기에 대해서 탐구하는 인지적 접근이다. 이에 귀인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 또는 타인의 관찰된 행동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 원인을 인과적으로 연결 짓는 사고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귀인 이론은 모든 사람들은 주변의 사건에 대해 생각하고 해당 사건의 의미를 추론하고 설명하기 위한 내적 욕구를 지닌 소박한 심리학(naive psychology)을 주장한 Heider(1958)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에 의하면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의 이유를 찾는 것의 그 근본은 해당되는 사람의 내부에 있는 것인가, 외부와 관련이 있는 것인가 또는 둘 다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귀인이론은 대응추리이론, 공변이론, 귀인오류로 발전하게 되는데, 대응추리이론(correspondence theory)은 사람들이 타인의 행위에 대해서 의미 있는 원인을 알려고 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보인 행동이 그 사람이 지닌 안정적인 특성 때문이라고 추론하게 되면 그 사람의 장래행동을 예측하기가 쉬워진다. 따라서 사람의 행동과 그 사람의 성향 특성을 대응시키는 과정이 바로 귀인이라고 한다. 이러한 대응추리이론에 의하면 귀인과정에서 사람들이 지닌 중요한 의문점은 그 사람의 행동의 원인이 상황 또는 외부적인 것과 성향 또는 내부 원인 중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둘째, 공변이론을 제안한 Kelley는 사람들이 세상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지식이 명확한 경우도 있지만 모호한 경우도 있다고 가정하는데, 즉 사회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만한 충분한 정보를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어떤 상황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불충분할 수도 있다. 즉, 공변은 특정한 원인이 특정한 효과와 여러 조건에 걸쳐서 연결되는 경우이다. 이렇듯 여러 정보를 탐색하여 원인과 효과가 공변 한다고 알게 되면, 그 원인이 행동을 유발했다고 귀인하게 된다. 셋째,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은 타인의 행동 또는 문제 상황에 대한 이유를 환경적 요인이나 특수한 외부요인에서 찾지 않고 성향 및 성격 등 내적 요인을 과장해서 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2) 모델링 및 차별의 사례
모델링(modeling)은 사회 인지 학습이론에서 핵심적인 요소로서 하나 이상의 모델을 관찰하여 나타나는 행동적·인지적·정의적 변화를 설명하는 것으로 모델링은 모방(imitation)으로 논의되어 왔지만 모델링이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모델링은 인간의 활동에서 비교적 빈번하게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인간은 유년시절부터 부모 및 교사를 모델링하면서 사회화 학습을 전개하는 것이 해당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유년시절부터 아버지를 모델링하여 성장하게 되었는데, 즉 필자는 아버지께서 사회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사는 원인은 아버지의 내적 성향인 성실성에 있다고 판단하여 아버지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실성을 모델링하여 필자도 꾸준히 최선을 다하려는 성실성을 일상생활에서 드러내고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께서는 일찍 기상하여 신문 등을 탐독하면서 하루일과를 시작하는데, 필자도 일찍 기상하여 하루일과를 점검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매일매일 최선을 다한다. 물론, 하루일과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과정에서 계획된 대로 완수하기는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서 성실한 태도로 임하여 현재 비교적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한편, 차별(差別)은개인 또는 집단의 특성을 이유로 부당하게 구별하여 대우하는 행위로서 필자는 사회생활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차별적 경험을 겪기도 했다. 즉, 필자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적합한 능력을 소유했다고 필자 스스로 판단했으나, 단지 필자의 연령이 젊다는 이유로 이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지도 못했을 뿐 아니라 그 성과가 필자의 노력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또한, 필자의 외면을 보고 필자가 성실하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에 의해서 필자가 건강상의 이유로 업무수행이 지연되면 오히려 거짓말을 한다고 오해하면서 필자에게 가혹하게 대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성실하지도 않는 다른 동료에게는 외면적으로 성실할 것이라는 잘못된 판단으로 좋은 평가를 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사회에 만연된 귀인오류를 겪게 되었다. 이렇게 사회생활하면서 사회적 인식의 오류로 인해 현재 필자는 이직하여 새로운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회생활에서 있어 특히 인간관계를 조심하고 비정상적 사고를 하는 인간들과의 관계는 사전에 차단하여 필자가 과거에 경험한 차별을 회피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앞서 살펴본 귀인이론을 학습하면서 필자가 일상생활에서 수행한 모델링의 효과와 차별적 경험에 대한 원인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귀인이론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적용하여 필자의 삶을 더욱 발전적으로 전개하면서 사회생활에서 오는 차별적 경험을 해소하려고 한다.
3. 결론
앞서 살펴보았듯이 귀인이론은 인간의 행동 및 삶의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귀인이론에 의해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인간의 사고가 상당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점에서 인간에게 있어 귀인오류 등을 발생시키는 편견 및 선입견 그리고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한 상담활동을 전개한다면 인간이 지닌 다양한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귀인이론을 유년시절부터 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인간의 합리적 사고활동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 함승애 저, 「대인관계 심리학」, 양서원 : 서울, 2019
· 양용철 저, ‘모델링 학습을 위한 단원 프레임워크 및 상세지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 충청북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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