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지각과 귀인]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귀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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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인지각과 귀인

I. 인상형성이론 -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
1. 첫인상 효과
2. 일관성 원리
3. 중심특질과 주변특질

II. 귀인이론
1. 논리적 귀인
2. 자존적 귀인
3. 관찰자-행위자 효과
4. 통제의 환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인지각과 귀인

사회에서의 대인관계는 서로 간에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있게 되어 상대방이 갖고 있는 태도, 욕구, 기대, 가치관 등을 의식하면서 상대방을 지각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남을 알아내게 되는데, 이를 사회적인지(social cognition)라고 한다.
그런데 이때 우리는 상당히 제한된 몇 개 안 되는 정보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평가하게 되며, 이러한 본성을 가진 사람을 인지적인색자(cognitive misers)라고 한다. 사물이 아닌 타인을 지각할 때에 작용하는 인상형성 이론과 귀인 이론을 살펴본다.

I. 인상형성이론 -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

(1) 첫인상 효과

대낮에 호텔의 사우나탕에서 어떤 사람을 만났다면, 단지 그 사실만 갖고 그가 어떨 것이라고 평가하게 된다. 사실 우리는 타인을 지각할 때 상당한 모순에 빠지게 된다. 즉 나태함과 부지런함을 동시에 드러낸다.
다른 정보를 열심히 더 알아내려고 노력하지는 않고(이를 지적 게으름이라고도 함) 한두 가지 정보만 가지고 서둘러서 판단해 버리고 만다. 따라서 잘못 지각할 위험이 상당히 많다.

(2) 일관성 원리

어떤 차를 사려고 할 때 그 차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가격이 비싸고 성능이 좋으나 디자인이 마음에 안 맞는 다거나의 그 차에 대한 혼합된 인상을 갖게 된다. 그러나 사람일 때는 좀 다르다. 사람에 대하여 일관성을 갖지 못하면 마음이 불안해서 좋은지 싫은지 둘 중의 하나를 택일하도록 심리적 강요를 받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사람에 대한 모순 된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쪽의 정보를 왜곡하고 재구성하여, 다른 한쪽에 조화시켜서 지각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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