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법의 이해] 사교육과 사교육비에 관한 논문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31 / 2016.10.3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 방법의 이해] 사교육과 사교육비에 관한 논문 요약
목차
강영혜(2008). 사교육비 절감, 대안은 없는가?. 한국교육개발원, 35(3), 74-81 / 학술지
1. 연구목적과 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결론
4. 요약자 비평

김일혁 김성식 이광현(2006).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6(35), 1~3, 152~154
1. 연구목적과 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결론
4. 요약자 비평

대전광역시교육청(2004). 대전지역 사교육 실태 및 공교육 발전 방향.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담당관실, 1~8, 110~111, 142~143
1. 연구목적과 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결론
4. 요약자 비평
본문내용
1. 연구목적과 문제
사교육은 왜 문제이며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대안방안은 없는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1)사교육의 문제는 무엇인가? (2)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3)사교육의 효과와 폐해로는 무엇이 있는가? (4)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가?

2. 연구방법
*저자는 그간 우리나라에서 사교육의 실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충실한 조사체계가 없다시피 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연구 방법은 현재까지의 우리나라 사교육 통계수치와 조사보고서로 알아보고자 한다.
1)대상: 각 년도별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생들로 하였다.
2)연구도구: 초, 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및 그룹지도, 학생수강, 학습지, 통신 및 인터넷강의 등의 조사보고서를 통해 평가되었다.
3)연구절차와 분석: 수집된 자료들은 년도별(2003, 2006, 2006년 말)로 초, 중고생의 1인당 평균 사교육비 수치, 사교육비 총량 등 통계수치에 의해 분석되어 그래프로 산출되었다.

3. 연구결과 및 결론
1)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위해 공교육의 수준과 책무성을 높여 학교교육만으로도 안심하고 자녀를 키울 수 있게 해야 한다.
2)사교육 유발효과가 큰 학생선발 제도와 교육과정 운영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사교육비 지출에 관한 실제 분석에 따르면 특목고 진학희망 여부는 학생의 사교육지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교육의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1.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1) 부모교육 운영계획2)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방법3) 집단 면담2. 부모 효율성 훈련 프로그램1) 문제소유2) 적극적인 경청법3) 나-전달법4) 갈등해결에 있어서의 무승부법Ⅷ. 한국 유아교육의 과제1. 보편성 대 선택성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3. 특수성 대 일반성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5. 공공성 대 비공공성Ⅸ. 결론Ⅰ. 서론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체제의 질적 수준에 관한 문제가

  • [교육학] 초등학교 한자교육 찬반논쟁
  • 이해하는 것은 좌뇌의 작용이라는 이야기다. 따라서 우뇌의 활동이 좌뇌 활동보다 활발한 유아기에 한자를 배우면 훨씬 더잘 받아들이고 쉽게 익힐 수 있다. 3) 한자는 우리말 습득을 돕는다. 우리말의 70%는 한자어이다. 따라서 순수한 우리말 교육만으로는 제대로 된 교육이 될 수 없다. 한자어는 이미 중국의 한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뿌리내리고 우리 언어 생활 현실에 맞게 변형되고 발전한 것으로 엄연한 우리말이다. 따라서 한자를 정확히 알지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 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
  •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기로 하겠다.Ⅱ. 본 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부모 스스로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 에게 실천하고 적용하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을 경시하며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었다. 과외에 따른 경비는 경쟁이 치열할수록 고액과외를 낳게 하였으며 이는 국민들 간의 위화감을 조성할 뿐 아니라 국가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사회, 국가적인 문제를 낳게 하였다. 3. 대학의 서열화두뇌한국 21(Brain Korea 21)이라는 교육사업은 고정되어 있는 대학의 서열화를 더욱 공고히 하며, 우수 대학의 신입생 수를 줄이므로 대학입학 경쟁률을 고조시키어 사교육비 지출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