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9 / 2016.10.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의 기초, 교육사상, 교육활동,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도산 안창호 생애

2. 도산 교육사상의 기초

3.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1) 힘의 사상
2) 민족개조론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도산의 교육활동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5. 도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도산 안창호 생애

안창호는 1878년 11월 9일 평남 강서군 초리면 칠리 도롱섬에서 안흥국의 3남으로 출생하였다. 도산이 일곱 살 때 아버지는 세상을 떠나고 어머니와 큰형이 생계를 책임지게 된다. 도산은 여덟 살까지는 집에서 한문을 수학하였으며 아홉 살에 평양 남부산면 노남리로 이사하여 열세 살이 될 때까지 당시 보통 가정처럼 집안일을 도우며 마을의 서당에서 한문을 배웠다.
소년시절 한학은 배운 서당에서 선배인 필대은을 만나는데, 필대은은 소년 도산의 가슴에 민족주의를 심어주었을 뿐 아니라 도산이 서울로 올라갈 결심을 하고, 독립협회 가입 및 미국유학의 결심을 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1894년 도산이 16세 되는 해에 청일 전쟁을 목격하고 탄식을 하였다. 그리고 도산은 우리나라가 힘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때부터 민족과 국가를 건지는 것이 자기의 사명이라는 자각을 갖게 되었다. 아울러 도산은 힘을 기르기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구자철(2001)「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복실(2002)「안창호의 교육사상과 이상촌건설운동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수(2006)「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기택(1992)「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표(1999)「안창호의 교육론」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의수(2010)「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교육사상」학지사
안병욱(2006)「민족의 스승 도산 안창호-그 생애와 인격과 사상」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
이상백(2001)「도산의 교육사상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규홍(2012)「안창호의 교육사상과 대성학교」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요한(1999)「증보판 안도산전서」흥사단출판부
최은혜(2008)「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창범(2003)「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과 現代的 意味 考察」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 교육적 함의」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현진(2001)「소파 방정환의 아동문학 교육론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준석(1996)「소파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사상의 실천에 관한 연구」한국교육사학, Vol.18 No.-• 우남희(2007)「조선시대 아동의 삶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생활과학연구, Vol.12 No.-• 원호영(2006)「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호일(1989)「소파 방정

  • [졸업] [교육학]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f
  •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Ⅰ. 서론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韓國 新興思想을 대표해 온 東學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民主主義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도산 안창호 선생을 꼽았고, 이러한 연유로 도산의 인격과 사상을 후손들에게 전해 우리의 민족성을 자각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책에서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민족사랑이 현시대를 살고있는 우리에게 그리고, 지도자들에게 진정한 민족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민족의 스승인 도산의 정신을 계승해 나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특히, 근면성실하고, 수양하면서 국민들을 사랑한 모습, 민족의 독립을 위해 생애를 다 바친 애국적인 정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0. 조선후기 실학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21. 조선후기 실학사상가(유형원, 이익, 박지원, 이덕무, 정약용)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2. 동학사상과 갑오개혁이 오늘날 교육에 미친 영향을 추론할 구 있다.23. 민족교육의 저항운동의 의의를 사례를 들어 말할 수 있다.24. 근대교육사상가(이승훈, 남궁억, 안창호)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5. 현대교육의 발달과정을 간략히 요약 정리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