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의 패러다임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쿤의 패러다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쿤은 과학이론이 절대적이 것이 아니라 변하는 것으로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 새로운 정상과학으로 발달하는 과정을 언급함으로써 과학의 발달을 설명하였습니다.
- 목차
-
1. 쿤의 패러다임
2. 쿤에 의한 과학의 변화과정
3. 쿤의 패러다임의 예 - 수성론과 화성론, 대륙이동설
- 본문내용
-
1. 쿤의 패러다임
전통적 과학철학자 그리고 반증주의자들은 주요 과학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복잡성, 이론이 발생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적절한 과정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이에 반해 쿤(Kuhn)은 이를 비판하고 과학적인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이론 구조의 포기와 그 자리를 양립 불가능한 다른 이론이 대신하는 것으로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쿤에 의하면 성숙한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 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 풀이(puzzle solve)’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 풀이활동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자 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수수께끼 풀이 활동을 통해서 기존 이론이 더욱 강화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기존 정상과학 범주 내에서 설명될 수 없는 현상이 계속적으로 발견되면 기존 이론의 쇠퇴를 부추길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