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II. 본론
1. 과학혁명의 구조의 과학철학
2. 과학혁명의 4단계 구조
3. 패러다임
4. 정상과학과 패러다임
5. 과학혁명의 구조의 과학관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토마스 쿤은 패러다임을 과학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신념, 가치 등의 전체적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서로 다른 패러다임은 과학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세계에 살게 한다. 쿤은 기존의 실증주의를 반박하고 구조주의를 제시하면서 관찰과 과학 이론의 상호 연결성을 강조하였다. 과학자가 어떤 패러다임을 믿느냐에 따라 같은 현상을 관찰하더라도 전혀 다른 것들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패러다임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같은 현상을 보고도 상이한 결론을 내리게 된다. 서로 이질적 패러다임은 소통을 어렵게 하고 이를 '공약 불가능성'이라고 하였다. 근대물리학을 배운 사람들에게 아리스토텔레스의 물체운동 개념이나 천동설은 한심할 정도로 비합리적으로 느껴지는 이유가 패러다임 간의 공약 불가능성 때문이다. 토마스 쿤은 과학 발전에 있어 구조와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을 착안 한 것도 자신이 경험한 공약 불가능성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과학혁명의 구조, 토마스 쿤 지음, 까치글방
과학혁명, 김영식 지음, 아르케
쿤의 주제들 비판과 대응, 조인래 편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과학철학의 역사, 존 로케 지음, 동연
읽고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날부터 계획을 세워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나중에는 일을 미리 해놓아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패배감을 느꼈지만 노력을 통해 변화되고 실패를 극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글로벌 무대로 도전저는 글로벌 무대를 향한 도전을 통해 인턴에 선발되었던 성공의 경험이 있습니다. 경쟁률이 치열했지만 저는 자신감을 갖고 도전했습니다. 그 결과 선발되었고 일본에서 많은 것을 배워 올 수 있었습니다. 말도
레포트 제출 마감일이 1/10 일이라면 1/9일까지 그 일을 끝내놓고, 시험 날짜가 2/10일이라면 적어도 2/9일까지 시험공부를 끝내 놓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습관을 가지기 전에는 저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존경하던 한 유명강사의 특강을 듣고, 모든일을 미루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당겨서 해보기로 마음먹게 되고, 시도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모든 일을 뒤로 미
과학물이냐 아니면 자연과학분야냐 인문과학서냐 학술 단행본이냐 등으로 구분된다. 이들 책을 집필하는 사람들이 단행본 집필가라고 한다. 단행본 집필은 한권의 책으로 내용을 묶어낸다. 단행본은 교양단행본, 학술 단행본, 전문서 단행본으로 구분된다. (2) 단행본 집필가가 되려면글쓰는 능력에 달려있으며 단행본은 개인의 업적 또는 연구의 성과물로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지만 판매 또한 중요하며 단행본을 집필할 때 독자층의 구체화해야 한
과학이 시대와 상황에 따라 제약을 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과학의 진리를 비판과 논쟁을 통하여 한층 더 성숙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야 할 것이다. 비록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나에게는 조금 벅찬 이 책을 읽고 때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으로 고심하긴 했지만, 그 동안 과학에 대한 한 면모만을 알면서 마치 그것이 과학이 전부인양 내 지식을 믿었던 자신에 대해 반성 해 볼 수 있어서 보람된 시간이었다.## 참고 문헌 ##과학혁명의 구조 - 토마스
구조기반인 구성분자 자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흐름이 유발하는 효과인 것이다. 생명현상은 어떤 구조가 아니라 효과인 것이다. 여기서 지속 가능하다는 것은 항상 움직이며 그 움직임은 흐름, 또는 환경과의 대순환이라는 연쇄 고리 안에 있다. 지속 가능성은 흐르면서도 환경과의 일정한 평형 상태를 유지한다. 생명은 엔트로피의 법칙을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명은 정제되고 복잡한 원자나 분자들의 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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