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모델 중 개념학습모델의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2 / 2016.09.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영유아교수학습모델 중에서 개념학습모델을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학습의 정의
2. 개념학습의 특징
3. 개념학습모델의 구체적인 적용방안
4. 개념학습모델의 실제 적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념학습모델)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 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개념은 학습내용에 대해서 계획하고 그것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조직 요소다. 지식이나 정보를 이끌어 내는 아이디어의 핵심요소가 되는 개념은 유아가 대상이나 사건들에 대해서 사고를 형성해 가는 가장 기본적인 생각이다. 개념학습모델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주변의 여러 가지를 알아갈 때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해된 개념을 통해서 자신들의 가설을 검증할 실천적인 기회를 가지게 될 때 유아들 자신이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최상의 교수•학습방법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각각의 교수•학습방법의 특성을
참고문헌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손은주 저,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7796***
    (2019.12.11 23:34:31)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중요한 발달적 특징이 있다.넷째, 발달에는 타고난 소질과 주어진 환경에 따라 개인차가 있고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 정도, 질이 동일하지 않다.다섯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성이 있다.5. 아동발달의 개념대부분 연구자들은 아동 발달을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으로 나눈다. 인지발달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학습을 하는데 정신의 작용이 이루어지는가를 보는 것이다. 정의적 발달이란 자아개념, 사회성, 정서 및 성격 특성의 발달을 말하며, 신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학습능력이 미숙한 영유아의 경우 교사가 적극적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교사의 언어만으로 전달하는 설명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이해와 흥미 유지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따라서 구체적인 사물이나 영상 자료와 같은 교수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2) 오스벨의 모형오스벨(Ausubel, 1963)은 설명식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선행조직자를 제안하였다. 학습하게 될 중요한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적용된다. -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장, 단기적으로 유아들이 학습할 일련의 내용과 개념을 미리 정해놓고 순서에 따라 학습해 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무엇을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할 것인가가 지속적으로 정해 지는 것을 의미.- 유아들의 흥미로부터 이끌어 나가며 상호협동의 중요성을 강조,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둠(프로젝트라는 용어로 표현)2) 레지오 발현적 교육과정이 성공적인 이유1. 아동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등 세계 각국의 특수성과 상황에 맞게 개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Chard에 의해 창안된 교수․학습방법은 아니다. 프로젝트 접근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수학교육2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