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 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 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
2) 협동학습모델의 특징
2. 협동학습모델의 구체적인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수방법의 각 유형은 대개 통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 뚜렷이 구분하기가 애매하다. 하지만 최근 통합적 교육과정의 실행과 협력적 학습에 의한 공동체적 경험이 중시되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통합적 교수법과 협력적 교수법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21세기 유아교육은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과 제공하는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또래와 함께 관계를 형성
.
.
Ⅱ 본론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모델의 개념
협동학습모델은 대체로 초등학교 연령 이상의 학습자들에게 적용된 학습방법이었는데 요즘에는 영유아들에게도 적용되어지고 있다. 협동학습이란 집단의 성원들이 설정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며 과제해결의 성과에 대해 공동으로 보상을 받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러 명의 영유아들이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의존적인 공동의 노력을 통해 공동작업을 수행하도록 돕는 교수모델이다. 오늘날과 비슷한 협동학습은 1970년대에 이르러서 출현하였다
참고문헌
- 서영선, “조형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에서 사회적 능력별 집단구성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 분석”, 이와여대, 2006
- 김영희,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조형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09
- 이은상외,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제가 원하는 것이 아니어 돈만 날림
  • 7492***
    (2016.12.02 21:20:06)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그리고 상호 간의 통합에 대한 느낌을 유지하고 발달시켜감으로써 점차로 사회화되어 간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사회교육은 유아들에게 개인의 지식과 가치를 신장시키는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책임감의 발달과 함께 보다 바람직한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에 접근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나아가 세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탐구적인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목차* 교수학습의 유형Ⅰ. 직접교수 유형1. 설명법 설명법의 장점 설명법의 유의점2. 개념교수법 개념교수법의 장점 유아 개념 발달의 특징 개념교수법의 유의점Ⅱ. 간접교수 유형1. 탐구학습법 탐구학습법의 장점 Massialas와 Cox의 탐구학습 모형 탐구학습법의 유의점2. 협동학습법 협동학습법의 장점 협동학습법의 유형인 Jigsaw 모형 협동학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

  • [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협동적으로 탐구하게 한다. 자기 주도성 및 선택, 사회적 상호작용, 능동적인 학습 자료의 조작등과 같은 활동요소는 유아의 발달적 요구 및 능력에 부합되는 것이다. 구성주의 입장은 유아가 지식을 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구성주의는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해 이론을 설정하는 데 있어 능동적으로 즉, 직접적인 교수 없이도 자연적으로 참여하는 데에 근거를 둔다. 또한 교사가 임의로 선정한 내용 지향적인 제목이나 주제로부터가 아니라 유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가지 종류이다. 하나는 직접 경험이다. 유아들은 구체적인 대상과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면서 의사소통의 형태와 언어를 배운다. 예를 들면, 영아는 ‘우윳병’, ‘고양이’ ‘숟가락’ 등을 직접 만지고 보면서 그것들의 개념을 배운다. 즉, 유아들은 구체적인 대상물과 언어적인 상징을 연결시키면서 언어적인 상징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며, 또 그것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런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