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행정 정리자료입니다. 여기서는 학교조직, 장학, 변혁적 리더십, 과학적 관리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그리고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성 이론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교조직의 특징
2. 장학의 종류
3. 변혁적 리더십
4. 과학적 관리론
5.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6.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성 이론

본문내용
1. 학교조직의 특징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다르게 전문적 관료제, 이완조직, 이중조직, 학습조직, 조직화된 무질서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먼저, 전문적 관료제란 학교는 분명 관료제적인 특성을 갖지만, 구성원인 교사가 전문가라는 점과 엄격한 관리감독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적 관료제와 구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완조직이란 학교에서 교사는 각각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상호간의 영향력이 약하고 결합관계가 느슨하여 교사의 자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중조직이란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나타내고 있지만 행정적인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보여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교사는 교실에서 혼자 일하며, 동료나 다른 행정가들에 의해 감독되지 않는다. 또한 교사는 자신이 맡고 있는 학생들에 대하여 상당한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이야기 독서록
  • 정리가 잘 된 노트가 도난당하고, 친구들끼리는 책도 서로 보여주지 않는 모습들. 공부는 학원에서 하고,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떠들고 쉬는 곳. 교육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사실 학생들은 가장 큰 피해자일 뿐 그들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다.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환경에 학생들은 그저 따라갈 뿐이다. 사람들이 공교육의 신뢰가 떨어졌다고 말을 하고, 학부모들은 학교 교사보다 학원 교사를 더 믿게 되는 이러한 상황은 입시위주의 경쟁상황이 몰고

  •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정리내용 구성바. 평가 계획형성평가의 경우 5지선다형 문제 10개 정도를 제시한다. 그 내용은 수업시간에 배운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선정하되, 일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문제나 예상문제에서 가져오도록 한다.총합평가는 지필고사 70%, 수행평가 20%(과제제출, 노트정리), 수업태도10%로, 지필고사의 내용은 교과서에서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5지선다형 문항 30개와 객관식 답안 8개로 구성한다. Ⅲ. 학습지도안② - 경험중심 교육과정3.1. 단원

  • [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교육과정의 범위와 계열이 대체적으로 윤곽만 정해져 있으나 그들의 작업을 선정하고 자유를 가지고 있는가?(1.거의 없다 2.약간 3.때때로 4.자주 5.항상)② 활동 체크리스트 : 관찰항목을 사전에 구안하여 활동상황을 모두 체크해 나가는 것③ 부호에 의한 방법(예시안) ․ : 학생이 손을 든다.⊙ : 학생이 손을 들자 교사가 지명하였다. : 학생이 손을 들자 교사가 지명했고 학생은 잘 답변했다.◉ : 학생이 손을 들자 교사가 지명했고 학생은 대단히

  •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주제선정,의의,중요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학습과정,지도과정,실제,수업모형,전략
  • 교육)의 수업모형문제파악‧학습분위기 조성(학습동기 유발)‧학습문제 인식‧예습적 과제 검토(출발점 행동 고르기)‧학습문제 설정문제추구‧독자 사고→소집단 협의(초점화)‧문제 본질 추구‧문제해결 과정 구상‧학습집단 조직‧방법, 순서, 결과 예상문제해결‧학생중심의 다양한 활동-사고 조작, -실험실측-수업의 다양한 형태‧개인→소집단→전체학습(가치화)‧활동내용 정리(개념의 정착)적용․발전‧현실에의 적응 및 생

  • 스페인과 중남미 vs 포르투갈과 브라질의 식민지 커뮤니티 행정 체제와 식민 정책 비교분석
  • 행정체제의 기본구조2. 통제제도 - 인종에 따른 계급구조Ⅲ. 행정과정1. 최고통치기구2. 행정조직구조3. 행정/정치 문화4. 조세행정5. 교육제도Ⅵ. 거버넌스1. 도시체계2. 거버넌스 : 국가와 교회의 관계Ⅴ. 경제체제1. 식민지 경제의 봉건성과 종속성2. 귀금속 생산3. 중상주의와 종속경제4. 식민지 교역5. 성장 중심지와 중남미 연방주의의 기원들Ⅵ. 국가별 정리1. 칠레2. 멕시코 3. 과테말라4. 쿠바포르투갈의 브라질 식민지 행정체제 및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