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료는 교육행정 요약정리본입니다. 여기서는 학교조직의 특성, 장학의 종류, 변혁적 리더십,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그리고 인간자원론, 하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과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교조직의 특성
2. 장학의 종류
3. 변혁적 리더십
4. 과학적 관리론
5.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6. 하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본문내용
1.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다르게 전문적 관료제, 이완조직, 이중조직, 학습조직, 조직화된 무질서적 특징을 갖는다. 먼저, 학교에서 교사는 전문가로써 엄격한 관리감독을 받지 않아 일반적인 관료제와 구분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조직유형을 전문적 관료제라고 한다. 또한,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다르게 이완조직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 이유는 학교에서 교사는 각각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교사간의 결합관계가 느슨하며 교사의 높은 자율성이 보장된다. 또한, 학교는 이중 조직적 특성을 지니는데 그 이유는 교사는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 상당한 자율성을 보장받지만, 행정적 측면에서는 엄격한 규율과 규칙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다르게 학습조직적인 성격을 띠며 한편으로는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의 특성을 띤다. 그 이유는 학교정책을 결정할 때 학부모, 지역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함으로써 유동성을 띠고 있으며 교육조직의 기술이 불분명하고 구성원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 그리고 교육조직의 목적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분명하지 않다는 점이 그 이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
  • 정리 2)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제도적 근거(법률, 조례, 정책계획 등)3)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전달체계(지방행정조직, 주요 기관 등)4) 청소년수련활동 사업의 특장점 및 한계점 분석 5) 총평(과제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2. 청소년복지사업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내용 요약정리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제도적 근거(법률, 조례, 정책계획 등)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전달체계(지방행정조직, 주요 기관 등)4) 교

  • [인사행정론] 공무원 역량평가
  • 교육 등을 이수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제도도입 초기 공직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고, 평가프로그램 및 제도 운영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도입 후 2-3년 정도의 시험실시기간을 두어 역량평가 결과활용에 융통성을 둘 예정이다.Ⅳ. 역량평가제의 기대효과 및 제약요인1. 역량평가제의 기대효과역량평가제 도입은 인사제도적인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사행정의 양대 수레바퀴는 성과주의와 능력주의라고 할 수 있는데, 성과주의는 성

  • [행정학]정책의제 형성과정
  • 1.정책의제형성과정인간의 이상과 욕구가 현실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와 상충될 때 사람은 불만을 표시하게 된다. 이런 문제 중에서 일부는 사적 문제로 취급되어 방치되고 일부는 공적 문제로 취급되어 그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한 문제도 있다. 여기에서 후자를 정책학에서는 정책문제라고 부르며 다양한 사회의 문제중 일부가 정책 문제로 채택되는 과정을 정책의제 형성이라고 한다.2.사례요약1972년 8.3경제긴급조치로 지방

  • [독서 감상문] - EBS 다큐프라임 설득의 비밀을 읽고 - 책 소개, 저자소개, 줄거리 요약, 본문 중, 인상 깊은 구절
  • 교육원,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농수산 식품부, 산림청, 관세청, 국세청, 통계청, 주택공사, 농어촌공사, 국민연금 등 정부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재개발컨설팅을 수행함과 동시에 약 1천여회의 강연을 통하여 5만 여 명의 임직원들에게 리더십과 인간관계관리 중심의 교육을 수행해 왔다. 2. 줄거리 요약이 책에서 말하는 설득이란 단어는 일반적인 의미의 설득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느낀다. 여기서 강조하는 큰 맥락들의 중요성은 대체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요약과 적용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이라는 책을 읽고 요약과 비평 적용을 통해 내가 필요한 부분을 정리 하식으로 이 글을 써본다. 이 책은 3부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에서 제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학교 교육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