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강화이론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0 / 2016.05.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Skinner의 강화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스키너의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자극과 반응, 그리고 강화를 통해 설명됩니다.

본문내용

Skinner(1904-1990)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al)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이다. Skinner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작동적 조건화란 우연히 행한 행동에 의해 강화를 받음으로써 그 행동을 다시 하게 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이론과 사회적 학습 이론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설명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인간 행동을 규명한 것이기 때문에 최근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이 두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이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한 비교 고찰1) 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 이론은 자극-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날 우리 학교 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해 도입된 열린 교육과도 상당 부분에서 일치하며, 실제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강화계획은 바람직한 행동을 보였을 때 주어지는 강화물의 적절한 시기와 방법에 대한 일종의 원칙을 의미한다. 강화계획은 계속적 강화계획과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계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강화계획을 세움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강화계획이란 목표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강화계획은 크게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간헐적 강화는 목표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으로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는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습한 행동에 대해서도 계속 강화물을 줄 경우,

  • [조직심리] 동기이론
  • Ch8Theories of Motivation(개요)I.동기의 정의II.동기 이론들1.욕구 기반의 이론들가)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나)ERG 이론다)성취 욕구 이론2.업무바탕 동기이론가)Motivation-Hygiene 이론나)Job characteristics theory다)Campions Multidisciplinary Approach. 3. 인지적 과정 이론 가)형평이론나)기대이론다)목표설정이론라)통제이론4. 동기 이론의 행동 접근적인 방법가)강화나)행동 or 처벌이 행동의 가능성을 줄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결과다)피드백라)형성III 동기 이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이론 모두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학문적 연구를 통해 인간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에서는 강화속성이나 환경적 자극의 변화를 통해 인간행동은 변화할수 있다고 본다.2.1 인간관 행동주의이론의 인간관은 Skinner를 비롯한 전통적 또는 급진적 행동주의자의 관점과 Bandura를 비롯한 사회학습이론가와 인지적 행동주의자들간에 많은 차이점이 있다. 첫 번째 차이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