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고령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논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 고령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논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이념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일반적인 필요성
2) 노인의 평생교육 필요성
3. 평생교육의 목적
1) 평생교육의 일반적 목적
2) 노인 평생교육의 목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수직적 교육과 수평적 교육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시킨 교육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과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교육이다. 평생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신체적•인격적인 성숙과 사회적•경제적•문화적인 성장 발달을 전생애를 통하여 계속시키는 데 있으며, 이러한 평생학습의 기회는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한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 사회에서 평생교육 차원에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한층 부각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대 고령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이념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논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이념
1) 평생교육의 기회균등 보장
균등한 교육은 성별, 신앙,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평생교육을 받을 기회를 차별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평생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아서는 아니 되는 교육의 기회균등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2) 자발적 참여와 자기주도성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평생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에 있는 만큼 평생교육의 실시 형식․방법 또한 개인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배양에 기초를 두도록 명시한다.
참고문헌
서명환 저,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나항진, 강갑원, 권희완 외 2명 저,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2
권두승, 최운실 저,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4
박성희, 송영선, 나항진 외 2명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향 제시(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의 상세 예제)
  • 사회복지관의 개념 및 목표3)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 및 역할3. 지역사회복지관의 자원개발1) 지역사회와 자원2) 자원개발의 필요성4. 지역사회복지관의 운영과 특성1) 지역사회복지관의 일반적 특성2) 외국의 지역사회복지관 현황(1) 미국의 사회복지관(2) 영국의 사회복지관Ⅲ.지역사회복지관의 조직사업의 이론적 배경1. 지역사회조직사업1) 지역사회조직사업 정의 2)지역사회 조직사업의 유형3) 지역사회 조직사업의 목적2. 지역사회복지관

  • 지역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방향 제시(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의 상세 예제)
  • 사회복지관의 개념 및 목표3)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 및 역할3. 지역사회복지관의 자원개발1) 지역사회와 자원2) 자원개발의 필요성4. 지역사회복지관의 운영과 특성1) 지역사회복지관의 일반적 특성2) 외국의 지역사회복지관 현황(1) 미국의 사회복지관(2) 영국의 사회복지관Ⅲ.지역사회복지관의 조직사업의 이론적 배경1. 지역사회조직사업1) 지역사회조직사업 정의 2)지역사회 조직사업의 유형3) 지역사회 조직사업의 목적2. 지역사회복지관

  • [현대사회문제, 현대사회, 사회문제] 현대사회 인간소외문제, 현대사회 청소년문제, 현대사회 가족문제, 현대사회 저출산문제, 현대사회 노인문제, 현대사회 환경문제, 현대사회 다이어트문제, 현대사회 사교육문제 분석
  • 현대사회 인간소외문제, 현대사회 청소년문제, 현대사회 가족문제, 현대사회 저출산문제, 현대사회 노인문제, 현대사회 환경문제, 현대사회 다이어트문제, 현대사회 사교육문제 분석Ⅰ. 서론Ⅱ. 현대사회 인간소외문제1. 문제제기2. 대안Ⅲ. 현대사회 청소년문제1.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 및 효과2.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1) 자원봉사 경험이 없는 이들을 위한 대책2)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이들을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논술을 쉽게 배운다논술아, 놀자!차례Ⅰ. 여는 글Ⅱ.논술수업 엿보기1. 제시문의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의 주장을 정한다.2. 전체적인 글쓰기3. 글쓰기 설계하기Ⅲ.논술대비 시사모음1. 정치, 경제2. 사회, 문화3. 교육4. 환경, 인권5. 국제, 통일6. 정보화7. 철학 , 사상Ⅳ.논술 때려잡기1. 기출문제분석2. 이렇게 나왔다!3. 2006년 논술 예상 문제4. 선배의 논술 후기Ⅴ. 닫는 글※참고자료※부록1. 띄어쓰기 및 교정부호 사용요령2. 98~2001년

  • [인적자원관리] 한국전력의 인적자원관리
  •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하기 위해 의식능력 평정은 청렴도 등 8개 요소를, 업무실적 평정은 내부평가 노력도 등 4개 요소를 토대로 종합 평가하도록 했다. 2) 포상 및 징계 ① 포상제도포상은 특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의 4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사장상에는 창안상, 모범직원상, 공로상, 교육 우등상으로 구분하고, 모범직원상은 현원의 1% 범위 내에서 3개 등급으로 구분하여 회사 창립기념일에 수여했으며, 공로상은 공적 정도에 따라 3개 등급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