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슈타이너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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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슈타이너의 생애

Ⅲ.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Ⅳ.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Ⅵ. 결 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入試 爲主의 授業", "가중되는 사교육비 부담" 등으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의 교육은 대단한 관심의 대상이자 동시에 사회 문제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해 이미 相當 數의 가정에서는, 어린 자녀를 머나먼 타국으로 홀로 유학을 보내거나 아예 가족 전체가 이민을 떠나고도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다 각도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는 있으나 우리 교육의 문제점은 여전히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듯 하다.
현재 우리 사회 교육 문제점 打開를 위한 여러 試圖들 중, 代案學校 라는 형태의 교육적 실험들이 많이 행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미 오래 전부터 기존 교육의 비인간화와 교육의 산업세계로의 종속 등을 목격한 교육 선각자들은 '무엇을 위한 경쟁이었던가'를 반성하고, 공동체적 교육 지향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경쟁보다는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조화된 공동체적 가치의 실현이 교육의 방향이어야 한다는 自覺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들은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의 주체가 아동이며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근거한 교육 모델 중 하나가 발도르프 학교다. 발도르프 학교는 세계적으로 많은 호응 속에서 대표적 대안 학교로 성장하여왔다.
참고문헌
1. 고야스미치코, 임영희 역(1996), 「슈타이너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서울: 밝은누리
2. 고야스미치코, 임영희·이연현 역(1996),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교육」, 서울: 밝은누리
3. 고야스미치모, 임영희 역(1996),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서울:밝은누리
4. 김용근(1998), "이땅에 발도르프교육이 가능한가",「처음처럼」제5호
5. 김용근(1997), "시험과 교과서 없는 학교를 꿈꾼다", 「우리교육」1월호
6. 김용근(2000), "슈타이너 교육이 우리 교육에 과연 대안인가?", 「민들레」1월호
7. 김윤경(2000),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 방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김정임(1999), "슈타이너 교육사상에 따른 자유 발도르프학교의 교육", 「울산과학대연구논문집」제25권
9. 로이 윌킨슨,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역(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0. 서울평화교육센터(1997),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1. 이우영(2000),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에서 미술교육의 의미와 Formen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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