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슈타이너의 생애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인물분석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목차
-
Ⅰ. 서 론
Ⅱ. 슈타이너의 생애
Ⅲ.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Ⅳ.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Ⅵ. 결 론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入試 爲主의 授業", "가중되는 사교육비 부담" 등으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의 교육은 대단한 관심의 대상이자 동시에 사회 문제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해 이미 相當 數의 가정에서는, 어린 자녀를 머나먼 타국으로 홀로 유학을 보내거나 아예 가족 전체가 이민을 떠나고도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다 각도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는 있으나 우리 교육의 문제점은 여전히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듯 하다.
현재 우리 사회 교육 문제점 打開를 위한 여러 試圖들 중, 代案學校 라는 형태의 교육적 실험들이 많이 행해지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미 오래 전부터 기존 교육의 비인간화와 교육의 산업세계로의 종속 등을 목격한 교육 선각자들은 '무엇을 위한 경쟁이었던가'를 반성하고, 공동체적 교육 지향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경쟁보다는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조화된 공동체적 가치의 실현이 교육의 방향이어야 한다는 自覺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런 흐름들은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의 주체가 아동이며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근거한 교육 모델 중 하나가 발도르프 학교다. 발도르프 학교는 세계적으로 많은 호응 속에서 대표적 대안 학교로 성장하여왔다.
- 참고문헌
-
1. 고야스미치코, 임영희 역(1996), 「슈타이너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서울: 밝은누리
2. 고야스미치코, 임영희·이연현 역(1996),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교육」, 서울: 밝은누리
3. 고야스미치모, 임영희 역(1996),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서울:밝은누리
4. 김용근(1998), "이땅에 발도르프교육이 가능한가",「처음처럼」제5호
5. 김용근(1997), "시험과 교과서 없는 학교를 꿈꾼다", 「우리교육」1월호
6. 김용근(2000), "슈타이너 교육이 우리 교육에 과연 대안인가?", 「민들레」1월호
7. 김윤경(2000),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 방법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김정임(1999), "슈타이너 교육사상에 따른 자유 발도르프학교의 교육", 「울산과학대연구논문집」제25권
9. 로이 윌킨슨,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역(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0. 서울평화교육센터(1997),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1. 이우영(2000),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에서 미술교육의 의미와 Formen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