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자신의 전공에서 바라 본 세종 시대와 그 정치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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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 자신의 전공에서 바라 본
세종 시대와 그 정치에 대한 이해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종 이전의 대명관계
2. 세종대의 대명관계와 사대주의
가. 세종의 즉위
나. 세종의 사대론
다. 명과의 구체적인 관계
Ⅲ. 결론
세종의 대명외교 - 사대주의
Ⅰ. 서론
세종대왕. 한국인을 대상으로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인가?’라는 여론조사를 했을 때 빠지지 않고 손꼽히는 인물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10,000원권 지폐에서도, 그리고 과거 초등학교 시절 학교 운동장 안의 동상에서도 우리는 쉽게 세종대왕을 볼 수 있었다.
한글창제, 과학기술 발전, 민생안정... 세종대왕의 업적에 대하여 말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이러한 업적들을 먼저 이야기 할 것이다. 그러나 세종대왕의 외교정책에 대하여 먼저 이야기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물론 역사학자들처럼 세종대왕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달라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주변사람들에게 세종대왕의 업적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외교적인 업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누군가 나에게 같은 질문을 한다고 했을 때 나 역시도 위에서 나열한 업적들이 먼저 떠오르지, 외교정책에 관한 생각이 먼저 떠오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에게 세종대왕의 외교정책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이번 레포트를 위해 책과 인터넷 등 자료를 찾으면서 내가 중국학을 전공하고는 있지만 과거 한국과 중국의 관계, 특히 세종대의 명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너무나 많이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세종대왕하면 한글창제가 떠올랐을 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이라고 알려진 세종대왕의 다른 정책에 대하여 정작 특별한 관심이나 지식이 없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세종대왕의 외교정책, 그 중에서도 대중국정책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론
세종대왕의 대 중국 정책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대주의였다. ‘주체성 없이 세력이 큰 나라나 세력권에 붙어 그 존립을 유지하려는 주의’. 사대주의의 사전적 의미이다. 물론 사전적 의미로서의 단어 자체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엿보이지만, 과거부터 중국이라는 존재는 한국과 밀접하고 독특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1. 세종 이전의 대명관계
명과의 관계는 고려 공민왕 때부터 시작되었다. 1368년 건국한 명은 애초에 남경을 수도로 삼았던 것에서 드러나듯이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출발한 국가였다. 명이 건국된 초기 북쪽에는 쫓겨간 북원의 세력이 여전히 남아있었고, 원의 잔당들과 여진족 등의 이민족들이 요동지역을 차지하고 있어서 고려와는 직접적으로 닿아있지 않았다. 비록 공민왕이 친명배원 정책을 시행하면서 명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명의 입장에서는 고려에 대한 믿음이 없었다. 이 때문에 명은 끊임없이 고려의 본심을 파악하려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다소 무리한 간섭이 있었다. 그래서 갈등과 긴장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그 후 공민왕이 시해되고 친명정책 일변도에서 벗어나 북원과도 교류를 재시작 했으며, 우왕대에 이르러 최영 일파를 중심으로 요동정벌론이 대두되면서 양국 사이의 군사적 긴장은 최고조에 달했다. 그러나 요동을 공격하기 위해 출정했던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우왕 대신 창왕이 옹립되었고, 이성계 일파에 의해 다시 친명정책이 시행되었다. 이후 이성계가 공양왕을 몰아내고 새로운 왕조 조선을 건국하면서 본격적으로 조선과 명의 관계가 시작되었다.
이성계는 즉위 직후 명에 사신을 보내 자신의 즉위 사실을 알리고 책봉을 요청했다. 정상적인 왕위의 계승이 아니라 역성혁명이라는 다소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탈취했기 때문에 명으로부터의 승인은 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었다. 예상외로 명은 순순히 이성계의 즉위를 인정했고, 새 왕조의 이름을 조선이라고 명명해주는 등 상당히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명은 여전히 조선을 압박했고, 조선에서는 정도전 등이 중심이 되어 요동정벌 계획이 전개되었다. 하지만 왕자의 난이 일어나 정도전이 제거되고, 명에서도 주원장이 사망하면서 양국의 관계는 잠시 냉정을 되찾았다. 태종대 이후 조선과 명의 관계는 주로 여진문제로 갈등이 생겨났다. 명은 여진족에 대한 지배를 위해 계속 요동지방 너머를 노렸고, 조선에서는 명과의 사이에 방패인 여진족을 회유하려 했다. 하지만 명의 요동 지배권이 확고해지면서 여진족에 대한 조선의 영향력은 줄어들어갔다. 이후 태종은 명과의 관계를 유연적으로 풀어갔고, 양국관계는 평화적이고 안정적인 상태로 정착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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