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세종대왕의 약력, 성격, 세종대왕과 집현전, 천문학, 한글, 훈민정음, 세종대왕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세종대왕의 약력
Ⅲ. 세종대왕의 성격
Ⅳ. 세종대왕과 집현전
Ⅴ. 세종대왕과 천문학
1. 혼천의
2. 해시계
3. 물시계
4. 측우기
Ⅵ. 세종대왕과 한글
Ⅶ.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한자를 사용하였는데, 한자에 의한 우리말의 表記는 이두(吏讀, 신라 때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 우리말을 적던 表記法)와 향찰(鄕札, 신라 때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 우리말을 表音式으로 적던 글) 등으로 하였으나 말과 글이 일치하지 않아 자유롭게 意思 表記를 할 수 없었다.
이에 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창제에 뜻을 두고 집현전 학자들의 도움으로 초성 17자와 중성 11자를 합하여 28자를 1443년 12월에 창제하시고 이듬해 2월 이 한글을 가지고 수양대군을 시켜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월인석보를 번역, 편찬했다.
여러 차례의 검토를 거친 후 1446년 10월 9일(세종 28년)에 반포하였다. 당시 한글 창제에 대하여 학자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받았고, 반포 후에도 일반이 즐겨 사용하지 않았으며, 점차 연산군 때, 일제시대 등 한글 사용 금지 조치로 어려운 상황을 겪기도 했다. 그 후 서민과 부녀자들 사이에 근근이 전파되어 오더니 근대 이후 많은 한글 학자들이 우리 글 연구에 숱한 노력을 기울여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우수한 한글이 된 것이다. 한글은 쓰기 쉽고 뜻이 잘 통하며 표현력이 풍부한 과학적인 글로서 세계에 으뜸 갈만하다.
당시에 자기 나라 글이 없는 나라가 동양에 한국, 일본, 티벳 등이 있어 저마다 글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아주 우수한 글을 만든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영어 철자가 틀리는 것은 탓하지만 우리말 잘못 쓰는 것은 별로 관심 두지 않는 태도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국어사랑은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통하고, 말 한 마디가 정신에 미치는 암시적인 힘은 행동과 사고방식을 결정짓는 기본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되겠다. 우리 후예들은 세종대왕의 크고 높으신 뜻을 받들어 한글을 소중히 갈고 닦으며 한글문화를 발전시켜 세계에 널리 빛내야 마땅한 일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 백기복, 대왕 세종, 2007
◎ 박영규, 세종대왕과 그의 인재들, 들녘출판사, 2002
◎ 이한우, 세종, 그가 바로 조선이다, 2007
◎ 이한우, 세종, 조선의 표준을 세우다, 해냄, 2006
◎ 이성무, 조선왕조사, 동방미디어, 1998
◎ 전경일, 세종의 코드를 읽어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살의 개념(자살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 만 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